assist


총장실

home aSSIST소개 aSSIST소개 총장실
  • 대학정보공시
  • blog
  • facebook
  • youtube
  • iinkedin
  • 뉴스레터
  • print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 사진
문휘창
안녕하십니까,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제 10대 총장 문휘창입니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 University)은 2004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석∙박사 경영전문대학원으로서, 지난 20년 동안 지속적이고 빠른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특히 핀란드의 Aalto University, 스위스의 Franklin University Switzerland와 Business School Lausanne, 영국의 Birkbeck, University of London, 그리고 미국의 뉴욕주립대 Stony Brook 등 해외 명문 대학과 협력하여 해외 복수학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첨단대학원을 설립하여 AI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은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발전기회를 찾아내고 이를 실현하는 First Mover로서 끊임없이 변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최근 "대학이 위기에 처해 있다"라는 의견이 많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의 위기로는 인구 절벽이 주로 언급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학령 인구는 줄어들고 있지만, 인간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나이가 들어도 공부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학 커리큘럼이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대학 프로그램을 시대에 맞게 변경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은 이 두 가지 문제를 가장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있는 대학입니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은 평생교육의 취지에서 석·박사 중심 대학원입니다. 또한 저희 대학원은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며 최고 수준의 교수진, 학생들, 직원들, 그리고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은 최고의 강의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에서는 해당 대학의 교수진이 강의를 담당하지만,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은 필요에 따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우수한 교수진을 초빙하여 강의를 진행합니다.


둘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학생들은 최고의 학습 의욕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대부분 사회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공부의 필요성을 잘 인식하고 열정적으로 학습에 임합니다. 물론, 이는 철저한 교육을 중시하는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의 교육 문화와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셋째,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의 직원 선생님들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강의 스텝 선생님들은 자신이 맡은 강의에 100% 참여하면서 교수를 지원하고, 학생들과 소통하고 강의 후 개선점을 논의하여 강의의 질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넷째,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의 프로그램은 융합을 강조합니다. 특히 현재 유행하는 AI는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의 모든 과목에 다양한 수준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은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깊이 있는 학문적 융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자님 말씀 중에서 “十有五而志於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이란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2,500여 년 전에는 적용되었지만, 현재는 불가능합니다. 15년 만에 학문을 완성할 수 없으며, 40세가 넘어도 혼란스럽고 모르는 것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15년이 아니라 평생학습의 개념으로 많은 것을 끊임없이 배워야 합니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은 현재까지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 가장 잘 적응하며 발전해 왔으며, 앞으로도 누구보다 앞서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약력

약력
성명 문휘창
학력사항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과정 수료
미국 워싱톤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 경영학 박사(국제경영, 경영전략)
주요경력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제10대 총장(現)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석좌교수
국제경쟁력연구원 이사장
한국 해외투자홍보대사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자문위원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前 원장
국제학술지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AND ECONOMY 편집위원장
강의 (전임 및 초빙) 아시아 (서울대학, 게이오대학, 히도츠바시대학, 북경사범대학), 유럽 (헬싱키경제경영대학), 미국 (워싱톤대학, 퍼시픽대학, 스토니브룩 뉴욕주립대학, 스탠포드대학)
연구 (업적 및 수상) Oxford 대학 출판부, Cambridge대학 출판부 등 해외 유명 출판사에서 다수의 저서를 발간하고 국제저명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 서울대학교 학술연구상 수상
자문 및 연구보고서 기업 (삼성전자, 코트라 등), 국제기구 (UNCTAD, World Bank, APEC), 국가정부 (한국, 말레이시아, 두바이, 아제르바이잔, 중국 광동성, 인디아), 대학 (FUS Taylor Institute, 한국외국어대학, 아주대학, 북경사범대학)

역대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