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ist


과정구성

home MBA 디지털전략기획 MBA 과정구성
  • 산업정책연구원
  • 대학정보공시
  • blog
  • facebook
  • youtube
  • iinkedin
  • print
비주얼 사진

디지털전략기획 MBA

인공지능, 블록체인, 핀테크, 디지털 마케팅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경영전략 수립 및 글로벌 스타트업의 혁신사례를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디지털 전략가 양성과정

학점구성
교육일정
개강시기 :
3월, 9월
원서접수 :
개강 약 5개월 전에 홈페이지 공시
교육기간 :
1.5년(3학기)
교육시간 :
금요일 18:30~22:20/ 토요일 08:30~17:20
학점구성
이수학점 :
36학점 이상
과목구성 :
2주에 1과목씩 진행되는 모듈제로 구성
모듈구성 :
1모듈당 1.5학점(총 24시간)
학점구성 :
 
학점구성 표
구분 이수학점
경영학 공통 과목 12학점
전공과목 21학점
논문 3학점
최소 졸업이수 학점 36학점
  • 선발인원이 과정개설 최소인원에 미달될 경우, 개설되지 않을 수 있음
커리큘럼
교과목명
과목소개
학기 구분 교과목명
1학기 전공기초
  • 인공지능 메커니즘과 전략기획
  • 인공지능의 실습과 전략적 적용
  • 암호화폐 기반 경영 전략 패러다임의 이해
  • 전략적 재무관리와 금융 산업의 이해
  • 알고리즘 트레이딩 메커니즘과 로보어드바이저
  • 그로스 해킹 메커니즘과 성장 전략 기획
  • Venture Capital의 메커니즘과 투자 유치 전략기획
  • 중국의 디지털 혁신 메커니즘 이해(현장수업)
2학기 전공심화
  • 블록체인 메커니즘의 이해
  • Data Science와 전략적 통계
  •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
  • 화폐학과 암호화폐의 이해
  • 암호화폐 발행 백서(White Paper) 작성 전략
  • 토큰 경제학과 토큰 이코노미 설계
  • 스마트 컨트랙트 메커니즘과 개발 실습 (Ethereum 기반)
  • Dapp기획과 개발 실습 (ICON 기반)
3학기 전공심화
  • EOS 및 3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의 이해와 실습
  • 크립토펀드(CryptoFund)의 이해와 전략적 설계
  • 디지털 커머스 메커니즘과 판매 전략기획
  • 금융 딥러닝의 이해와 투자 전략
  • 디지털 혁신과 법적 환경
  • 경제학의 이해 및 마켓 메커니즘 설계 전략
  • 행동 경제학과 사람의 이해
  • 경영 전략 프레임워크의 이해와 전략적 IR
논문 디지털 사업계획서 또는 ICO 백서 (White Paper)

*상기 교과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세부 교육내용
교육내용
구분 교육내용
인공지능 메커니즘과 전략기획 인공신경망과 딥러닝의 이해, CNN, RNN, GAN 메커니즘 이해, 인공지능을 경영에 적용할 프레임워크의 이해
인공지능 실습과 전략적 적용 IT 비전공자도 학습할 수 있는 케라스 플랫폼과 IBM 왓슨을 통한 인공지능의 실습과 비즈니스 모델 적용
암호화폐 기반 경영 전략 패러다임의 이해 암호화폐 기반 기업 지배구조, 전략적 Air Drop, 토큰 기반 사업 실행 전략, 실전 ICO(Initial Coin Offering)/IEO(Initial Exchange Offering)/TGE(Token Generation Event) 사례 학습
전략적 재무 관리와 금융 산업의 이해 회계, 재무관리의 주요 용어와 개념 학습, 독점적 사업 구조의 재무 성과 분석, 금융 산업의 기본 개념과 구조 이해
알고리즘 트레이딩 메커니즘과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 트레이딩의 개념과 메커니즘 학습, 로보어드바이저의 개념과 사례, 금융산업의 핀테크 적용 구조 이해
그로스 해킹 메커니즘과 전략적 운영 MVP(Minimum Viable Product), Lean Development, 그로스해킹, AARRR 프레임워크 학습, 데이터기반 성과 측정과 분석 방법 학습
Venture Capital의 메커니즘과 투자 유치 전략기획 집합적 투자 기구, 사모펀드, 헤지펀드, 벤처캐피털의 역사와 개념 이해, 기업 가치 평가 방법론,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
중국의 디지털 혁신 메커니즘
이해(해외현장수업)
중국의 혁신 도시 심천의 텐센트, VC, 엑셀러레이터 등 주요 디지털 사례 기업의 탐방과 현장 학습
블록체인 메커니즘의 이해 비트코인의 백서(White Paper) 이해, 비트코인 채굴 시스템(PoW), 비잔틴장군의 문제 해결, 하드포킹과 소프트포킹의 이해, 공급사슬금융(SFC) 이해와 비즈니스 모델 적용
Data Science와 전략적 통계 파이썬 기초, Pandas 구조 이해, 데이터 시각화, 회귀분석, 시계열 데이터 예측, 텍스트 통계 분석
디지털 마케팅의 전략과 사례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과 메커니즘 학습, 바이럴 마케팅의 원리와 사례, 디지털 콘텐츠 개발 전략, 디지털 마케팅 성과 전략
화폐학과 암호화폐의 이해 화폐의 역사, 실물화폐/신용화폐/신뢰화폐의 개념, 금융자본 세력 갈등의 이해, 사이퍼펑크(Cypherpunk) 운동, 암호화폐의 전망
암호화폐 발행 백서 작성 전략 ICO 백서(White Paper) 작성의 방법론 이해, 사례 분석, 작성 실습
토큰 경제학과 토큰 이코노미 설계 블록체인과 토큰 경제학의 개념 이해, 토큰의 가치 생성 메커니즘, 토큰 장기 보유 촉진 전략, 토큰 발행과 비즈니스 성과의 일치화, 토큰의 소각과 교환, 병합 등 토큰 운용 전략 학습
스마트 컨트랙트 메커니즘과 개발 실습 (Ethereum 기반) 이더리움 플랫폼의 작동 원리, 이더리움 실습,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래밍, ERC-20 토큰 발행 실습, 크라우드 펀드 Dapp 구현
Dapp기획과 개발 실습 (ICON 기반) ICON 플랫폼의 구조 이해, ICON 기반 Dapp 기획과 개발 사례 분석, ICX 토큰 발행 실습
크립토펀드(CryptoFund)의 이해와 전략적 설계 전통적 VC의 암호화폐 펀드 분석, ETF 기반 Crypto Index 펀드 분석, ETF 기반 Crypto Venture 펀드 분석, 포트폴리오 이론, Burn 메커니즘 이해, 크립토 펀드 설계 실습
디지털 커머스 메커니즘 이해와 판매 전략기획 비디오 커머스의 개념과 사례 이해, 퍼포먼스 마케팅, 마케팅 도구의 이해와 실습, 온라인 판매 전략 기획 실습
금융 딥러닝의 이해와 투자의 응용 딥러닝 핵심 기술과 구조 이해, 강화학습을 통한 주식투자의 이해, 마르코프 의사 결정, 정책 신경망의 이해와 시뮬레이션
디지털 혁신과 법적 환경 네거티브 법률 시스템의 이해, 플랫폼 사업자 규제, 망중립성과 감청 이슈, 개인정보보호와 빅데이터 산업화, 인공지능의 법률 문제
경제학의 이해 및 마켓메커니즘 설계 전략 거시 경제학, 미시 경제학의 핵심 개념 이해, 수요/공급의 설계와 분석, 오스트리아 경제학파의 이해, 통화제도, 통화량 증가와 인플레이션, 시장 설계, 마켓 메커니즘의 이해
행동 경제학과 사람의 이해 행동경제학의 핵심 개념 이해, 휴리스틱, 소비자 선택 모형, 설득방법론, 소비자 의사 결정 구조의 이해
경영 전략 프레임워크의 이해와 전략적 IR 마이클포터 교수의 5 Force Analysis, 다이아몬드모델, 경쟁자분석, 내부환경 분석, 포트폴리오 관리, 차별화전략, 조동성 교수의 SER-M 등 학습, 사업계획서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실습
논문 신규 사업 계획서 또는 ICO 백서(White Paper) 작성

*상기 교과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
교수진 소개
성명 교과목 이력
김문수
주임교수
  • 인공지능 메커니즘과 전략기획
  • 비트코인 메커니즘과 블록체인 전략기획
  • 前 이투스 창업 및 대표이사
  • 스마투스 창업 및 대표이사
  • 코리아스타트업포럼 교육위원
  • 환경재단 4차산업혁명 리더십과정 주임교수
  • 서울대 공과대학 응용화학부
  • 중국 CKGSB EMBA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빅데이터MBA 석박사과정
김보영
교수
  • 디지털 사업 계획서 작성과 전략적 IR
  • Professor of Seoul School of Integrated Sciences and Technologies (aSSIST)
  • Brunel University Design Management Ph.D.
  • M.A. in Design Management, Ewha Womans University
  • B.A. in Visual Information Design, Ewha Womans University
박민재
교수
  • 디지털 물류와 SMART SCM 전략기획
  • Professor of Seoul School of Integrated Sciences and Technologies (aSSIST)
  • Ph.d in Technology and Business Management, KAIST
  • M.S in Technology and Business Management, KAIST
  • B.S in e-business/Computer Scinece, Ajou University
  •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33rd Edition
황비
교수
  • 중국의 디지털 혁신 메커니즘 이해
  • Director Professor of China MBA for Seoul School of Integrated Sciences & Technologies (aSSIST)
  • Ph.D., International Business, Business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 M.Sc., International Business, Business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6
  • B.Sc., Korean and Korean culture, School of Foreign languages,Peking University, 2004
  • B.Sc., Economics, National School of Development,Peking University, 2004
김성민
교수
  • SER-M 프레임워크와 유니콘 스타트업 전략 분석
  • 창조 메커니즘과 경영 진단 방법론
  • 메커니즘 엔젤펀드 대표 파트너
  • 아이웰콘텐츠 창업 및 대표이사
  • 서울대 경영대학 경영학과
  • 헬싱키 Aalto University EMBA
  • aSSIST 경영대학원 박사과정
김남국
교수
  • 전략기획을 위한 경영전략 프레임워크
  • DBR (동아비즈니스 리뷰) 편집국장
  • HBR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코리아 편집국장
  • 연세대학교 국제경영학 박사
  • 헬싱키경제경영대학원 EMBA
  • 고려대학교 철학 학사
  • 현 한양대 겸임교수
형용준
교수
  • 디자인 씽킹 메커니즘과 실습
  • 前 싸이월드 창업자 및 초대 대표이사
  • 前 SayCupid 창업자 및 초대 대표이사
  • 메이크위드 대표이사
  • KAIST 경영공학 박사과정 수료
  • KAIST 산업경영학 학사
손동진
교수
  •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
  • 크레마월드와이드 창업자 및 대표이사
  • 제일기획 출신, LG 전자 등 대기업 해외마케팅 담당
  •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사
  • 헬싱키 Aalto University EMBA
  •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 박사
김태영
교수
  • 인공지능 실습과 전략적 적용
  • ㈜인스페이스 CTO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원
  • 블록과 함께 하는 파이썬 딥러닝 케라스 저자
  • 경희대학교 우주탐사학과 박사과정
  •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위성 시스템 및 활용 공학 석사
  • 경북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학사
함세희
교수
  • 그로스 해킹 메커니즘과 성장전략 기획
  •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 (주)위메프 플랫폼 기획실 실장
  • 더화이트커뮤니케이션(주) COO 본부 이사
구태언
교수
  • 디지털 혁신과 법적 환경
  • 前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첨단범죄수사부 검사
  • 前 서울지방검찰청 컴퓨터수사부 검사
  • 前 김앤장 법률사무소
  • 테크앤로 대표 변호사
  • 대한변호사협회 스타트업규제혁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공학석사
  •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안명호
교수
  • 알고리즘 트레이딩 메커니즘과 로보어드바이저
  • MHR INC 창업자 및 대표이사
  • 머신러닝을 이용한 알고리즘 트레이딩 시스템 개발 저자
  • KAIST SW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