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ist


과정구성

home MBA HRD INSTRUCTOR MBA 과정구성
  • 산업정책연구원
  • 대학정보공시
  • blog
  • facebook
  • youtube
  • iinkedin
  • print
비주얼 사진

HRD INSTRUCTOR MBA

현업 중심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강사(Instructor)의 전문성 강화 및 실무에 도움을 주는 대한민국 최초 전문강사 대상 MBA 과정

학점구성
교육일정
개강시기 :
3월, 9월
원서접수 :
개강 약 5개월 전에 홈페이지 공시
교육기간 :
1.5년(3학기)
교육시간 :
금요일 18:30~22:20/ 토요일 08:30~17:20
학점구성
이수학점 :
36학점 이상
과목구성 :
2주에 1과목씩 진행되는 모듈제로 구성
모듈구성 :
1모듈당 1.5학점(총 24시간)
학점구성 :
 
학점구성 표
구분 이수학점
경영학 공통 과목 12학점
전공과목 21학점
논문 3학점 (논문은 BP와 콘텐츠 개발 Contest로 대체)
최소 졸업이수 학점 36학점
  • 선발인원이 과정개설 최소인원에 미달될 경우, 개설되지 않을 수 있음
커리큘럼
교과목명
과목소개
학기 구분 교과목명 교육내용
1학기 전공기초 전략적 교육제안서 작성 방법론 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교육기관에 교육과정 및 단일 교과목 제안서 작성을 위한 방법론, 프로세스, 스킬, 템플릿 등 전략적 교육제안서 작성 툴킷을 익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교육체계 수립방법론 기업 혹은 공공기관의 영역별 핵심역량을 도출해 내고, 직급별 교육과정 및 체계를 수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접하고 학습한다.
경영학 공통 경영학의 가장 기본영역인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의 기본적 이론부터 최신 트랜까지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영학이론을 학습한다.
Leadership Trend 기본적인 리더십 이론과 시대별 리더십의 특징을 학습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리더십 트랜드 및 진단툴을 익힘으로써 리더십 영역에서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를 학습한다.
창의와 혁신, 전략적 문제해결 창의와 혁신 분야의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전략적 문제해결의 전반적인 흐름을 익힌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용자 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 툴킷인 디자인씽킹과 리빙랩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 및 강의컨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학습한다.
HRD 마케팅 전략 및 Tool Kit HRD 영역에서 마케팅 방법론에 대한 이론 및 최신 트렌드를 학습한다. 특히 전문 강사로서 기업 혹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가져 갈 것이며, 다양한 채널과 툴을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접근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창의적 교수법 및 티칭 스킬업 전문강사에게 가장 중요한 Delivery Method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고, 창의적 교수법의 방법론 및 실습을 통해 자신의 강의 방법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킬수 있도록 한다. 특히 다양한 매체 활용법에 대한 사례와 이론을 통해 직접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책쓰기 아카데미 기초 책을 쓰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책의 구조 및 목차 그리고 자신의 전문분야를 선정하고 글쓰기의 기본기를 배양한다. 기초 과정을 통해 대중서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Coaching Certification 코칭 자격증(KAC)을 취득하기 위하여 코칭의 기본적인 내용을 익히고 학습한다. 특히 본 과정을 이수하면 KAC 자격시험 응시를 할수 있도록 공식 자격증 과정으로 운영된다. 또한 시니어 코치들의 1:1 코칭을 받고, Peer to Peer 방식의 코칭을 실습하며 실무를 증진시킨다.
2학기 전공심화 교안 및 교육과정 개발방법론 1 자신의 전문분야 교안개발 및 전체 교육 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Theory, Method를 익히고 학습한다. 특히 효율적인 교안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를 익히고, 학습이론을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론 및 사례를 학습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OB/OD) 조직 구성원의 행동에 기본이 되는 산업 및 조직 심리의 근본적인 Theory 및 이론적 Context를 학습하며, 다양한 사례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협상, 리더십, 코칭, 퍼실리테이션 등의 실무적 관점에서 적용이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커뮤니케이션 전략 개인간, 조직과 개인 그리고 조직간 커뮤니케이션의 이론 및 학술적 근거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최근에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진단툴을 활용할수 있도록 학습한다.
Social Media를 활용한 Personal Branding 전략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SNS 및 유투브를 활용하여 전문 강사로서 자신의 분야 및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홍보하고 바이럴 시킬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해 본다. 특히 각종 매체를 직접 체험하고 제작 시연하면서 Personal Branding 전략의 실제를 익힐수 있다.
전략적 Presentation 방법론 및 사례 강의 및 제안에 활용할 수 있는 Presentation 방법론을 습득할 수 있다. 특히 파워포인트, 키노트, 프레지, 동영상제작 등을 활용하여 직접 Matrial을 제작해 본다. 또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감성을 이끌어 낼수 있는 감성형 Presentation, 논리를 기반으로 하는 보고용 Presentation을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학습하다.
퍼실리테이션 스킬업 소집단의 토론식 학습 공간에서 교수자가 아닌 퍼실리테이터로서의 기본적인 자세, 역량, 스킬 등을 학습한다. 특히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익히고, 습득하며, 적용해 볼 수 있도로 실습형 과정으로 운영한다.
매체활용 및 제작 방법론 디지털 Matrial를 직접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툴킷 및 방법론을 학습하고 기획, 제작, 편집, 적용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사례와 실무적인 내용으로 학습하다.
인문학 특강 (옴니버스 강의) 역사, 음악, 미술, 철학 등 인문학 관련 강의를 특강 형태로 10회에 걸처 진행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인사이트를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다.
책쓰기 아카데미 입문 기초과정을 통해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식견과 글쓰기 연습을 바탕으로 책 구조에 대한 이해와 함께 목차를 기술하는 단계, 이를 통해 책의 한꼭지를 작성하고 다듬을 수 있다.
3학기 전공심화 교안 및 교육과정 개발방법론 2 교안 및 교육과정 개발방법론1 에서 학습한 다양한 Theory와 방법론 그리고 사례를 기반으로 자신의 분야와 전체 교육과정에 대한 개발을 진행해 본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졸업시 진행되는 콘텐츠 콘테스트에 출품과 동시에 시강을 할수 있도록 심화 시킨다.
HRD 역량모델링 기법 HRD 역량 모델링 기법의 다양한 방법론을 익히고 실제 다양한 기업들의 역량 모델링 사례를 체험한다. 특히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역량 모델링을 통한 컨설팅 능력을 배양하고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HRD Theory 교육학 기반의 학습이론에서 부터 경영학의 전략이론, 마케팅의 소자비 심리, 심리학의 행동이론까지 HRD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 분야의 학습과 심리 Theory를 총 정리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에 활용할수 있도록 한다.
비즈니스 협상 가장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 부터 협상이론, 스킬 등을 학습하고 교육과정 개발 및 제안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들을 익히고 배운다. 특히 콘텐츠나 비즈니스 협상을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다.
Indoor Activity 및 Gamification 개발 다양한 HRD영역에서 분야별로 활용할 수 있는 Indoor Activity를 개발하고 적용할수 있다. 특히 기존 콘텐츠와 차별화된 Gamification 방법론을 익히고 자신의 강의분야에서 학습용 Game을 만들고 강의에 접목시킬수 있도록 학습한다.
강의안 구성을 위한 New Media 매체전략 및 활용 강의안에 활용할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매체들을 학습하고, 촬영에서 편집까지 본인이 활용할 정도의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실습을 진행한다. 특히 단순한 편집에서 부터 기획, 연출, 촬영, 편집이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Voice Coaching & Skill 강의 영역에서 중요한 부분인 Voicing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학습자를 위해 오프라인 강의장에서의 보이싱, 온라인 매체에서의 보이싱, 방송에서의 보이싱을 구분하여 퍼스널 브랜딩 전략에 활용할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실제 실습을 통한 1:1 코칭을 진행하고 실습과 병행이 될 수 있도록 한다.
HRD Trend 특강 (옴니버스 가의) 매년 ASTD를 기반으로 한 HRD의 글로벌 트렌드를 익히고, 주요 대기업을 중심으로 그해 HRD의 주요 이슈를 학습할 수 있도록 특강 형태로 진행한다. 강사진은 현재 각 기업의 HRD 부서장으로 중심으로 진행되며, 이를 기반으로 기업의 교육콘텐츠를 전략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책쓰기 아카데미 심화 및 계약진행 입문과 기초를 통해 글쓰기의 기본적인 틀과 목차를 진행하고, 심화과정에서는 자신의 책 내용의 한 파트를 완성하고 이를 기획서에 표현해 내여 출판사와 계약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습과 코칭을 병행한다.
논문 (콘텐츠 콘테스트) 총 3학기동안 다양한 학습을 통해 자신의 전문분야를 개발하고 실제 강의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BP 발표를 진행한다. 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PASS여부가 결정되면 발표된 콘텐츠는 졸업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공유되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회 활동 리더십분과, 코칭분과, 창의적 문제해결 분과 (디자인씽킹, 리빙랩), 협상 및 커뮤니케이션 분과, 게이미피케이션(Indoor Activity) 분과 등으로 나누어 모든 학생들은 연구회를 진행하며, 해당 교수와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자신의 강의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각 분과는 본인의 선택에 의해 진행되며 개발된 콘텐츠는 다양한 프로젝트 형태로 실전에 활용한다. 또한 aSSIST와 KMAC의 강의 플랫폼을 통해 개별적으로 강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기 교과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