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ist


과정구성

home 해외대학 복수학위 MBA 알토대(헬싱키경제대)복수학위 과정구성
  • 산업정책연구원
  • 대학정보공시
  • blog
  • facebook
  • youtube
  • iinkedin
  • print
입학상담 안내
FAQ
FAQ

핀란드 알토대 복수학위 MBA 입학 지원자 분들이 자주 질문하시는 내용들을 아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Part I. 학위 / 수업

Q. 복수학위가 어떻게 인정되나요?

A1. 본 과정은 국내 유일의 유럽 명문 핀란드 알토대(前헬싱키경제대)의 정규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복수학위 MBA로, 1995년 국내 최초로 글로벌 Executive MBA로 개설되어 한국에서 25년째 진행 중입니다.

A2. 유럽 명문 핀란드 알토대의 Executive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EMBA)와 aSSIST 경영전문대학원(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의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MBA)를 모두 함께 취득하는 복수학위 MBA로, 입학 전형에서 양 교의 입학심사, 졸업 전 양 교의 졸업사정 심사를 통해 핀란드와 한국 두 대학의 졸업장(학위기)을 각각 수여 받게 됩니다.

A3. 현재 핀란드, 싱가폴, 폴란드, 이란, 타이완 등 글로벌 8개국에서도 동일한 Aalto Executive MBA 과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aSSIST는 핀란드 알토대와 25년된 운영 파트너로 본 과정을 한국에서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졸업 후 박사과정 진행이 가능한가요?

A1. 본 MBA를 졸업 후 국내/외 대학의 박사과정에 진학하는 졸업생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aSSIST 경영학박사 등록생의 경우, 138명(2019년 9월 입학기준)이 알토대 EMBA 졸업생입니다.

A2. 이 외에도 일반대학원, 경영대학원, 언론대학원, 공학대학원 등 국내외 대학 박사과정에 진학, 박사학위 취득 후 일반 직장 ▶ 학교 강단으로 직업을 교수로 바꾸신 동문분들이 전체 졸업생의 약 2% 정도로 새로운 직업으로 삶을 살고 계십니다.

A3. 현재 직장인 대상으로 진행되는 야간/주말 Part-Time MBA 중 박사과정 진학에 가장 빠른 MBA (3학기, 1년 6개월 소요) 과정입니다.

Q. 학기당 수업은 언제 며칠씩 진행되나요?

A1. 직장인에게 최적화된 과정설계로 국내 최단기 1.5년(3학기) 주말수업으로 진행됩니다.

A2. 금요일 저녁 4시간(18:30~22:20), 토요일 전일(08:30~17:20)의 주말수업을 한학기(6개월, 26주) 기준으로 14주 주말동안 출석해야 합니다. (이외의 12주 주말에는 수업이 없습니다.)

A3. 명절, 연말/크리스마스, 국경일/공휴일 등으로 휴일이 주말까지 이어지는 경우에는 정규수업이 없습니다.

A4. 평균적으로 연간 절반의 주말에는 수업이 있고 절반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Q. 수업은 어떻게 진행 되나요?

A1. 모든 과목은 학교 학사일정이나 교수자의 강의/연구 일정이 아닌 직장인들의 업무 스케쥴이 맞춰 수업이 진행됩니다.

A2. 한 과목은 토-금토-금 3주에 결쳐 6세션*4시간=24시간(1.5학점)으로 구성되며, 해당 과목이 시작되기 전 주말에 사전 학습하실 수 있도록 미리 교재를 배포합니다.

A3. 한 학기당 토금토금(또는 금토금토) 일정으로 총 7개의 과목수업이 진행되며, 과목과 과목 중간에 1~2주의 짧은 Study Break가 진행됩니다.

A4. 대부분의 과목은 과목 특성에 따라 조편성(그룹 별 4~6명)되어 진행되며, 중간고사 없이 마지막 수업일에 시험(OPEN Book 권장)을 보고 종료됩니다.

Q. 매 과목에 대한 수업 안내를 받을 수 있나요?

A1. 한 과목이 시작될 때마다 각 클래스 담당 선생님으로부터 안내를 받게 됩니다.

A2. 해당 주말 수업준비를 위해 한주가 시작될 때마다 수업 안내메일/문자메세지를 받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회사업무로 지각/결석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1. 한 과목(24시간) 당 지각/결석/조퇴의 누적 합계 불참시간이 8시간(한 과목의 1/3)을 초과하지 않은 경우 학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A2. 업무나 출장 등으로 8시간 이내에서는 불참이 용인되지만 조별활동, 출결 점수의 성적 비중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사전에 담당 선생님들과 상의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A3. 각 클래스 담당 선생님께서 주말 수업동안 출근하여 교육생분들과 함께 상주하여 출결 등 그때 그때 필요한/궁금한 사항은 논의하실 수 있습니다.

Q. 영어강의의 비중이 얼마나 되나요?

A1. 영어실력이나 학습편의에 따라 한영 혼용반(한국어 70%, 영어 30%), 영어반 중 택일하실 수 있습니다.

A2. 한영혼용반의 경우, 한국어 위주로 진행되며, 한학기 7개의 과목 중 2개 과목 내외로 영어강의가 있습니다.

A3. 영어반의 경우, 영어 위주로 진행되며, 한학기 7개의 과목 중 1~2개 내외로 한국어강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Q. 휴학이 가능한가요?

A1. 일반 휴학은 한 학기 단위로, 총 4학기(2년)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첫 학기에 휴학을 하시려면, 등록금을 납부한 후에 휴학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A2. 일반 휴학이 아닌 군휴학, 육아 휴학, 질병 치료 휴학은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휴학 횟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군휴학- 군복무기간까지, 육아휴학(여)-4학기/(남)-2학기, 질병치료 휴학-4학기)

A3. 재학 중 해외발령 등으로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학사관리 또는 입학부서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Part II. 등록금 / 장학금 / 학자금대출

Q. 등록금은 얼마인가요?

A1. 2020학년도 입학생 기준으로 입학금(70만원) 포함 총 3,950만원 입니다.
국내과정 3학기(1학기 당 970만원*3회), 해외과정 1회(970만원), 총 4회에 걸쳐 분할 납부하게 되고, 교재비, 도서비, 수업료, 간식비 등이 모두 포함되었으며, 해외 과정 시 소요되는 항공비와 체재비는 개인 별로 부담해야 합니다.

A2.국내 주요 대학의 EMBA 총 등록금은 6,000~9,000만원 선, MBA의 경우 4,500~4,800만원 선으로, 알토대 EMBA는 해외 복수학위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주요대학 MBA 등록금보다 낮게 책정되었습니다. 핀란드 현지에서 진행되는 동일한 MBA 학위과정 등록금보다도 낮은 수준으로, 이는 로컬 특성 및 대한민국 교육부의 등록금 인상률 가이드라인이 반영되어 현지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학위 이수가 가능합니다. (국내 대학의 등록금 상한제 적용)

A3. 등록금은 학교에 분할납부를 신청하실 수도 있어 필요시 2회로 나눠 납부하실 수 있으니 합격 후 담당부서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등록금 외에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예: 도서비/활동비/참가비 등...)이 있나요?

A1. 총 교육비는 3,950만원(2020년 기준)으로 교육생분들이 추가적으로 납부할 금액은 전혀 없습니다. 모든 수업에 필요한 강의자료, 참고도서비, 저녁/오전 식사류 간식비, 매시간 제공되는 각종 차류/다과류, 동문회비 등 총 교육비에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A2. 다만, 헬싱키 현지에서 수강하시는 2주 간의 해외과정 기간의 항공비/체재비는 자비 부담입니다. 해외과정의 경우, 6개월 전 해외일정을 확인하여 핀에어항공(직항)을 미리 예약, 100~110만원 선에 항공권을 구입하는 경우도 있으며, 숙소는 2~3명의 동기 학우분끼리 조금씩 돈을 모아 보름간 현지 레지던스/아파트를 예약, 쉐어하는 경우도 있고, 개별 혹은 가족들과 함께 현지 레지던스/호텔/유스호스텔 등을 미리 예약하여 사용합니다.

Q. 장학금 제도가 있나요?

A1. 학기당 성적우수자에게 등록금의 일부를 감면해주는 성적장학제도가 있습니다. 장학비율은 학생 성취도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A2. 이외 가족추천 장학금, 동문추천장학금, 특별장학금, 격려장학금, 외국인학생 장학금 등이 있으며 장학비율은 별도 심의를 통해 정해집니다.

A3. 입학 전에 별도 진행되는 입학장학금의 경우가 있으니 입학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학자금 대출제도가 있나요?

A1. 입학을 하게 되면 본인 희망에 따라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제도를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과정등록금 970만원을 제외한 국내과정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으실 수 있으며, 2019년 기준으로 2.2% 내외의 금리로 학자금 대출(최장 10년 상환)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 www.kosaf.go.kr 문의)

A2. 등록금 납부안내 고지서를 받으시는 시점에 한국장학재단으로 최종합격생(등록대상자) 명단이 전달되고, 이후 등록된 합격생들만 학자금 대출신청 가능, 본인명의로 학교에 등록금이 납부 됩니다.

Q. 등록금은 근로자 연말정산 교육비 소득공제 대상이 되나요?
(해외 대학 복수학위라 인정이 안될 수도 있지 않을까..해서요)

A1. 본인이 직접 납부하는 교육비는 전액 소득공제 대상이 됩니다.

A2. 연말 국세청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자동 등록되며, 본인이 납부한 교육비의 1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Part III. 영어성적 / 어학

Q. 공인영어성적이 없는데 입학할 수 있나요?

A1. 필요한 공인영어성적은 3년이내 토익 700점 이상 또는 토플 iBT 79점 이상 입니다.

A2. 현재 성적이 없더라도 입학지원 가능하고, 입학 후 3개월 이내에만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A3.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공인영어성적이 면제될 수 있습니다.
* 공인영어성적 제출 면제요건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분은 관련 증빙(경력)서류 및 직무기술서 제출 시 공인영어성적 면제 심사가 가능
(1항) 다국적기업, 외국계 기업에서 영어를 주로 사용하는 직무로 5년 이상 근무한 자
(2항) 영어권 국가 5년 이상 체류자
(3항) 영어권 국가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
* (1항)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상 주 업무를 영어로 했다는 내용의 직무기술서 상세히 작성/제출

A4. 이외의 다른 영어성적을 소지한 분은 해당 성적표(TOEIC스피킹, OPIC 등)와 함께 직무기술서(소정양식)를 작성 후 제출하시면 심의를 거친 후 향후 면제 가능여부를 통보해 드립니다.

A5. 또한 영어성적 제출이 어려울 경우, EBE(Executive Business English)라는 클래스가 별도로 개설, 60시간의 영어 교육을 이수/수료하면 공인영어성적을 대체 할 수 있습니다. (추가 교육비 및 정규수업 외 영어수업 필요)

Q. 수업은 다 영어로 진행되나요?

A1. 영어 위주로의 영어반과 우리말 위주로의 한국어/영어 혼용반이 있습니다.
한국어/영어 혼용반도 국내수업 일부 및 해외과정 수업은 영어로 진행됩니다. 본인 희망, 학업 목표에 따라 두 클래스 중 선택해 입학하시면 됩니다.

A2. 국내/해외 대학에 재직중인 교수님들이 직접 모셔서 각 과목별로 강의하시며, 국내 대학 교수님들 중 영어강의를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Q. 입학 후 재학 중에 영어반과 한영혼용반 간 변경이 가능한가요?

A1. 학기 별로는 영어반과 한영혼용반 사이 교차 수강/변경이 가능하지만, 학기 도중에 클래스를 변경하실 수는 없습니다.

A2. 영어반과 한영혼용반이 동시에 진행되기는 하나, 각 클래스 당 교과목이 진행되는 순서가 다릅니다. 예를 들면 영어반에서 Int'l HRM 수업이 진행된다면, 한영혼용반에서는 Economics 수업이 진행되므로, 이번 주에는 강남, 다음주에는 강북으로 교차하여 수업을 들으실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