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ist


과정구성

home 해외대학 복수학위 MBA 산동대학 공동학위 과정구성
  • 산업정책연구원
  • 대학정보공시
  • blog
  • facebook
  • youtube
  • iinkedin
  • print
비주얼 사진

China Business MBA

China Business MBA 프로그램은 중국 산동성의 최대규모의 국립대학 중 하나인 산동대학(山东大学)과 공동학위를 취득하는 MBA 프로그램입니다.

학점구성
교육일정
개강시기 :
매년 3월, 9월
원서접수 :
매년, 개강 약 5개월 전에 홈페이지 공시
교육기간 :
1.5년(3학기)

9월 개원

3월 개원 표
1학기 2학기 RP 3학기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경영학 공통 중국 특화과목 경영학 특화
  Business Project
  • RP (Residence Program) : 중국 현지과정
학점구성
학점구성 표
구분 이수학점 비고
필수 45학점 주석 1) 재직자 학점면제 주석 2)
졸업이수 학점 45학점

주석1) 1과목/1.5학점

주석2) 직장경력에 따라 최대 9학점까지 학점인정(면제)가능

커리큘럼
교과과정
과목소개
구분 교과목명
aSSIST Core
  • Strategic Management*
  • Economics for Executives*
  • International Marketing Management*
  • Management Accounting and Control*
  • Management Communication*
  • Operations Management
  • Strategic International HRM*
  • Capstone Module
  • Financial Accounting
  • Integrated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Strategies
  • Global Leadership
  • Sales Innovation Management
전공과목 중국의 현재
  • Chinese Government's Economy control System and Chinese Business
  • National competitiveness of CHINA and Hot issues for future industry
중국 배경의 이해
  • New Chinese Culture and Society Introduction under New Business Paradigm
  • Philosophy and Strategy of Chinese Entrepreneur
  • World Economy and China's Financial Market
  • Chinese Confucianism and Chinese Management
중국비즈니스의 이해
  • Chinese Market and MNEs' Marketing Strategy
  • Chinese Style Human Resource Management
  • International Business and China(FDI, M&A)
  • Business Law and Taxation System in CHINA
  • Chinese Style Business and Business Chinese (Primary)
  • Chinese Style Business and Business Chinese (Advanced)
현재의 대응과 미래예측
  • Classification of Enterprises in China and New Trend in Business
  • Sustainable Management Issue in CHINA
BP Business Project
(현업의 이슈와 학업을 접목하여 논문에 준하는 BP작성 및 심사)
* 작성언어 : 영어 혹은 중국어

* 는 필수 과목임
** 상기 교과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과목소개
과목소개
구분 과목 과목소개
1 중국정부의 경제통제 시스템과 중국경영
(Chinese Government's Economy control System and Chinese Business)
다국적 기업 중심인 중국경영에 있어 중국정부의 경제통제 문화에 대한 이해는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본 과목에서는 중국정부의 구조, 중국정부의 경제통제 역사, 현 단계에서의 중국정부의 경제 통제 시스템과 철학, 다국적 기업에 대한 중국정부의 관리 등을 다룰 예정이다.
본 수업은 산동현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기관 탐방을 통해 정부 관원 및 공무원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중국정부가 중국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학습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국정부를 활용한 경제적 이윤창출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공부할 예정이다.
2 중국 기업 유형 및 비즈니스 새 경향
(Classification of Enterprises in China and New Trend in Business)
'知己知彼 百戰不殆'이라는 말이 있듯이 거대하고 경쟁이 심한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시장환경 및 경쟁 대상자로서의 중국기업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고속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기존 국영기업 및 민영기업과 글로벌 시대에 맞춰 새롭게 생겨난 중국의 여러 신생기업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자 한다. 중국의 기업유형과 특징, 내부 제어 메커니즘과, 지속가능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중국기업들의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 강의는 산동 현지에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업탐방을 통한 현지 기업가와의 만남을 통해 중국기업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3 중국경쟁력 및 미래 유망 산업 핫이슈
(National competitiveness of CHINA and Hot issues for future industry)
본 과목은 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이 글로벌 시대에 보여주고 있는 경쟁력과 미래 경쟁력, 중국의 유망산업 이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수강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중국의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으며 중국과 관련된 사업 준비의 초석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과목은 주로 국가경쟁력, 산업경쟁력 등 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중국의 경쟁력을 논리적으로 분석해 나갈 것이다. 중국에서 부상하고 있는 미래 유망산업과 비즈니스 핫 이슈에 대해서 학습하고 관련된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지 업계 인사와의 적극적인 연결을 통한 현지의 산업현장 견학 주선 역시 이루어질 예정이다.
4 Business 4.0시대의 新중국문화∙사회개론
(New Chinese Culture and Society Introduction under New Business Paradigm)
글로벌 비즈니스 4.0시대에 들어서면서 중국에 대한 인식도 새롭게 바뀌어가고 있다. 5000년의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는 문명고국(文明古国)인 중국은 계속적으로 새로운 사회 구성원이 생겨남에 따라 급속한 경쟁성장과 사회변화를 겪고 있다. 중국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거나 중국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중국문화 및 사회에 대한 기존의 인식 및 지식에 더해 비즈니스 4.0 시대에 맞는 중국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바로 이런 부분에 대하여 교육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이전부터 존재해 온 중국의 사회 및 문화적 특징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현대에 새롭게 중국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현상과 이슈에 대하여 강의할 예정이다. 현실과 가장 가까운 중국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현재 중국인의 사고방식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5 중국기업가의 경영철학 및 전략
(Philosophy and Strategy of Chinese Entrepreneur)
성공한 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사람'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은 바로 '기업가'일 것이다. 중국 경제 개혁개방 30년 이후 많은 중국기업들을 정부의 관할로부터 벗어나 기업가의 비전과 추진력을 통한 성공신화를 이룩해 왔다. 하지만 일부 기업의 경우 기업가의 부패 등으로 인해 패망의 길을 걷기도 했다. 기업가의 경영철학과 전략은 기업 생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많은 요소 중 하나이다.
본 과목은 산동대학교에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중국 여러 기업가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통해 각 기업가의 경영철학 및 경영전략 실패를 통한 교훈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중국 기업가들과 서구 기업가들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서도 비교할 예정이다.
6 중국시장 그리고 다국적 기업 마케팅 전략
(Chinese Market and MNEs' Marketing Strategy)
14억 명의 인구 수를 보유한 중국은 글로벌 시대에 있어 새로운 경제활동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수많은 외국기업들이 중국 현지시장에 진출하고자 노력했으나 큰 실패를 겪은 사례가 적지 않다. 본 과목은 중국시장의 특징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여러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공부할 예정이다. 실패를 겪은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각 기업들의 퇴출요인 및 실패 마케팅 사례에 대해서도 학습할 예정이다.
본 과목은 산동대학교에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존의 다국적기업 마케팅 전략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의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활용한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더불어 중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에 대해서도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7 중국식 인적자원관리
(Chinese Style Human Resource Management)
중국 고대의 손자병법이 세계에서 그 독특하고 유용한 병법으로 인정을 받았듯이 중국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방법 역시 여타 외국기업과는 다른 독특한 방법으로 중국의 기업경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20년 동안 중국기업의 조직구조와 관리시스템은 겉으로 보기에는 외국기업의 그것과 유사해 보인다. 하지만 실제 중국기업 내부의 인적자원관리 및 육성에는 중국만의 방법이 곳곳에서 묻어나고 있다. 본 과목은 바로 이런 부분에 대해 심도있게 교육하고자 마련되었다.
본 과목은 산동대학교에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존의 인적자원이론을 바탕으로 중국식 인적자원관리 방법을 활용하는 여러 기업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다룰 예정이다. 중국기업에서 활용되는 인간관계 대처방법, 인적자원관리체계, 직원심리관리 등에 대해 교육할 예정이다.
8 국제경영과 중국(FDI 및 M&A)
(International Business and China_FDI, M&A)
글로벌 경쟁시대에 있어 중국 혹은 중국기업의 외국 투자활동은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국제금융시장이 점차 통합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중국에 대한 투자 및 M&A, 중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및 국제M&A 등에 대한 국제적 관심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은 기존 국제경영이론에서 주로 학습하는 FDI 및 M&A이론을 바탕으로 중국 현지 사례를 활용하여 중국과 관련된 해외직접투자 및 M&A의 특징과 주의사항을 공부할 예정이다. 본 과목은 크게 대중국투자와 중국기업 해외투자 두 가지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9 중국상업법률 및 세무시스템
(Business Law and Taxation System in CHINA)
중국과 관련된 사업이나 업무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비즈니스 법률 및 세무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과목은 산동대학교 교수를 직접 초청하여 중국의 비즈니스 법률 및 중국 세무시스템에 대해 수강생들에게 직접 소개하는 형식으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현직에 종사 중인 법무사 및 세무사를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특강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10 중국금융시장 및 투자전략 중국자본의 영향력이 거세짐에 따라 세계금융시장이 중국자본의 영향을 받는 일이 점차 빈번해지고 있다. 중국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가 중국 비즈니스에 있어서 필수적인 능력이 된 것이다.
본 과목은 산동대학교 교수가 직접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중국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중국시장 투자전략에 대한 직접적인 노하우를 교육할 예정이다.
11 중국식 비즈니스 문화 및 비즈니스 중국어(초급)
Chinese Style Business and Business Chinese (Primary)
중국인과 원활히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유창한 중국어 실력과 더불어 중국인의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본 과목은 중국 비즈니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중국어 및 중국식 비즈니스 문화에 대해 교육할 예정이다.
본 과목은 초ㆍ중급 중국어회화 학습을 위주로 하여 중국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원활히 펼칠 수 있는 기초적인 비즈니스 지식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12 중국식 비즈니스 문화 및 비즈니스 중국어(고급)
Chinese Style Business and Business Chinese (Advanced)
본 과목은 '중국식 비즈니스 문화 및 비즈니스 중국어(초급)' 과목에 이어서 진행될 고급 중국어 수업이다. 산동대학교에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중국어 및 중국식 비즈니스 문화 교육을 통한 전반적인 중국과의 비즈니스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13 지속경영이슈와 중국
(Sustainable Management Issue in CHINA)
개발도상국인 중국은 '제 9차 경제개발5개년계획'에서부터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강조해 왔다. 서구와 달리 고속성장을 겪은 중국은 '윤리경영', '환경경영', '사회적 책임' 등 지속경영과 관련된 이슈에 빠르게 직면하게 되었다. 즉 '지속경영'은 중국경제뿐만 아니라 중국사회 전반에 중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국 내 주요 이슈인 것이다
수강생들은 지속경영 이슈와 관련된 본 과목의 내용을 학습하며 중국기업의 활동 및 전략에 대한 '지속경영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해당 보고서의 작성은 회사에 실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개선방안 마련과 해당 방안의 실행에 초점을 둔 기획 및 실행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14 중국 비즈니스 예의 및 협상전략
(Chinese Etiquette and Negotiation Strategy)
중국인과 한국인의 사고방식은 분명히 다르다. 중국인과의 비즈니스 진행 시 협상을 성사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비결 중 하나는 바로 '예의'이다. 학습자들은 본 과목을 통해 중국인과의 비즈니스 진행 시 갖춰야 예절관습을 익힐 수 있다.
본 과목은 성공한 협상 및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기본적인 중국 비즈니스 사회의 예절을 교육할 예정이다. 중국인 CEO, 실무자와의 만남을 주선하여 비즈니스 시 중국인만이 보여주는 특징을 실제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15 중국고전철학 및 현대 중국식 관리
(Chinese Confucianism and Chinese Management)
본 과목은 중국 기업문화 속에 녹아있는 중국 고전철학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현대 중국기업 및 기업인의 경영철학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 고전철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과목은 여러 사례를 활용하여 중국 철학사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강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