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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D

각 산업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인정받고 있는 분들이 자신의 경험과
경영 노하우를 가시적인 경영학 이론으로
정립하기 위한 과정

학점구성
교육일정
개강시기 :
매년 3월, 9월
원서접수 :
매년 개강 전, 약 5개월 이전에 홈페이지 공시
교육기간 :
3년
학점구성
학점구성 표
구분 이수학점 비고
연구방법론 32학점 * 재직자 지원의 경우, 전공과목에서 최대 6학점 인정(면제) 가능
전공과목 (경영학)
연구학점 (그룹세미나&콜로키움, 논문지도) 4학점
졸업 이수 학점 36학점
커리큘럼
  • 첫 학기부터 Research Proposal 작성 및 통계학 중심의 실증연구 병행
  • 통합적 경영사고를 집대성할 수 있는 경영학 전공 교과목
과목소개
구분 과목명 교과내용 학점
연구
방법론
연구조사방법론 I , II 논문 작성을 위해 사회과학을 이해하고 연구모형의 구성을 실습하며, 실증연구결과를 분석하고 다양한 연구사례를 통해 결과를 해석함 1
통계학의 이해 사회과학 전반에서 사용되는 계량적 접근 방법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초 이론 및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통계프로그램(SPSS)를 이용한 통계자료의 분석능력을 배양함 2
통계학 이론연구 경영학 박사 논문연구를 위한 통계적 기본 용어 및 지식을 학습하고, 다양한 통계적 지식과 방법론을 연구에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학습함 2
논문이론세미나 연구 개발 시 필요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다룸으로써 수강생들이 자신의 연구 아이디어를 개념화하고, 조작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확장함 2
시스템다이내믹스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Vensim 프로그램 시연 학습을 통해 시스템 다이나믹스적 연구설계 능력을 배양함 2
다변량통계분석 통계의 핵심 개념 중 다변량 분석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통계 전반에 관한 이해를 높임. 또한 실증연구에 필요한 방법론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추정방식과 가설검증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증결과를 해석하며, 작성하는 방식을 학습함 2
구조방정식 <통계학의 이해>, <통계학 이론연구>의 연장선에서 사회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통계처리하기 위한 방법론을 다룸. 구조방정식모형과 통계프로그램인 AMOS를 이용한 통계자료의 분석능력을 배양함 2
고급데이터관리:R 데이터 마이닝 및 데이터 분석 기법들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이것을 R로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지 사례와 실습을 통해 연습함 2
사례연구방법론 경영사례 유형, 사례연구 작성 프로세스, 사례(논문) 작성을 통한 워크숍 중심의 실습으로 진행하며 문헌연구의 유형 및 특징, 문헌(논문) 작성의 이해를 다룸 2
통계기술세미나 본인의 연구주제를 논문으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필요한 다양한 통계기법, 연구설계 방법, 설문지 작성법, 통계학적 기초이론 등에 대해 학습함 1.0
연구설계 논문을 통해 다양한 연구설계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연구설계, 실험 데이터 분석 방법소개, 결과 해석 등 연구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함 1.0
경영과학기법 선형계획법, AHP/ANP, DEA, 의사결정나무, 테이터마이닝 등과 같이 통계분석에서 주류로 사용되는 방법론은 아니지만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통계기법에 대한 소개하고 실제 연구에 적용하여 실습함 1.0
논문작성세미나 문헌검색 및 자료 정리법, 학술논문 작성법, 인용법, 참고문헌 작성법, 논리적 표현법, 표절검사 등에 대해 학습함 1.0
전공 계획연구세미나 기업의 전략적 계획 (Strategic plans), 운영 계획 (Operational plans), 행동 계획 (Action plan) 수립에 관한 방법론을 학습하고 여러 방법론들을 경영학 연구에 적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학습함 1.0
실행연구세미나 경영전략 수행에서 실행(Operation)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구체적인 역할을 담당함. 기업의 전략 Process map을 통해 기업의 전략실행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원활한 실행을 위한 전략과 조직의 일치 (Alignment) 방안에 살펴봄 1.0
평가연구세미나 기업의 성과지표(performance indicator) 평가란 조직의 임무, 전략목표, 성과목표의 달성여부를 측정하는 척도로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계량적 혹은 질적으로 나타낸 것을 말함. 기업의 다양한 활동에 대한 평가를 위한 재무적, 비재무적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것을 경영학 연구에 적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함 1.0
경영주체연구세미나 기업은 성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환경과 상호작용하게 됨. 이때 기업의 최고경영자(경영주체, S)가 환경(경영환경, E)의 의미를 파악하고, 필요한 자원(경영자원, R)을 활용하거나 창조하는 과정에서 매커니즘(M)이 형성됨. 경영주체와 관련한 제반 문제들에 대해 살펴보고, 경영주체가 어떠한 방식을 통해 생산, 인사, 조직, 마케팅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함 1.0
경영환경연구세미나 기업의 전략 수립이나 중장기 계획 수립 시, 기업이 속한 시장과 산업에 대한 다양한 분석 방법론에 대해 학습하고, 환경적 제약이나 조건 하에서 기업의 역량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과 그것을 연구의 영역으로 연결 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 다룸 1.0
경영자원연구세미나 현대 기업의 자원이란 자본금으로부터 시작해서 건물, 공장, 인력, 지식, 기술, 특허 등 기업 활동에 필요한 모든 유/무형의 기업 고유의 요소들을 의미함. 기업의 다양한 가치 있는 자원들을 어떻게 잘 조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다루며, 특히 현대 기업에게 강조되는 ‘지식 재산권 (IP)’과 정보통신 기술 등 기업 자원 활용에 대한 관련 이론과 경영학 연구에서 다루는 방안을 학습함 1.0
메커니즘연구세미나 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를 설명하는데 있어 메커니즘이 설명력을 가진다고 주장하는 전략경영의 시각으로, 기업의 메커니즘은 그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을 반영하기 때문에 경쟁 기업들이 모방하기 어려운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이자, 장기적 성공의 원인으로 볼 수 있음. 본 과목에서는 전략 경영의 새로운 관점인 메커니즘에 대해 학습하고, 그 구성요소들을 경영학 연구에 활용하고 실제 사례에 반영 할 수 있는 방안을 다룸 1.0
휴브리스연구세미나 현대 사회에서 지속 가능한 경영자의 덕목 중 하나는 바로 ‘오만(Hubris)’에 대한 경계임. 창의적 혁신과 과감한 시도를 통해서 큰 성공을 거둔 기업이 이내 휘청거리다가 무너지고 마는 경제 현상을 ‘Hubris’는 잘 설명해줌. 본 과목에서는 경영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Hubris 사례들을 다루고 윤리적으로 존경받고 지속 가능한 경영 전략을 구축하는 방안에 대한 사례와 이론을 바탕으로 논의함 1.0
기업공영어연구세미나 모든 기업은 회계 시스템을 기업 공용어로 채택하여 매출 목표 및 이익, 예산 등을 계량적으로 설정함으로써 기업 경영활동이 같은 방향으로 나가도록 조정하고 있음. 현대 기업의 공용어라고 할 수 있는 회계학의 개념들을 학습하며 경영학 박사과정 학생으로서 기업의 계량적 지표를 어떻게 연구에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론들을 다룸 1.0
Digital Approach
연구세미나
빅데이터와 IoT,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IT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어떻게 기업의 제품을 고도화 하며 SCM과 CRM 등의 기업의 전통적인 기능들을 I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함. 본 과목에서는 특히, IT 기술을 적용 하는 방법론과 그것의 성과 측정 방법론 등을 경영학적 연구로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함 1.0
Analogue Approach
연구세미나
이제까지 경영학에서 감정은 비합리적인 것이며, 기업 현장에서 억제해야 할 대상으로 취급 받아 왔으나, 최근 조직에서 종업원들의 감정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함으로써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음. 감성지능을 중심으로 조직현장에서의 감정의 문제를 다루고, 감성지능과 관련한 학술적 연구 동향을 살펴봄 1.0
창조성연구세미나 경영학 각 전공분야별로 어떤 새로운 개념과 접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지 조망하고, 창조기업, 창조경영에 대한 학술적, 실무적 논의를 다룸 1.0

상기내용은 일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