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ist


과정구성

home CEO·임원 과정 경영자독서모임(MBS) 과정구성
  • 대학정보공시
  • blog
  • facebook
  • youtube
  • iinkedin
  • 뉴스레터
  • print
비주얼 사진

경영자 독서모임
(MBS)

저자직강 국내 최장수, 최대규모
오프라인 독서모임‘

강연일정

제1회 2023년 9월 11일

아는 만큼 보인다 사진

아는 만큼 보인다

유홍준 명지대학교 석좌교수

『아는 만큼 보인다』는 우리 국토의 명작과 명소를 명문으로 전해온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 30주년 기념판이다. 500만 독자의 사랑을 받은 국내 최장수 베스트셀러 ‘답사기’ 시리즈에서 한국미의 정수이자 K-컬처의 원류를 보여주는 하이라이트 14편을 가려 뽑아 한 권에 담았다.

강연리뷰보기

제2회 2023년 9월 18일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힘: 라이커빌리티 사진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힘: 라이커빌리티

김현정 숭실대학교 교수, aSSIST 글로벌리더십센터장

인간관계에서 적절한 매력의 작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시대적 상황과 함께 왜 라이커블해져야 하는지 알려준다. 사회적 기술에서 내가 나다울 때 발휘될 수 있는 힘에 대해서 살펴본다.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힘인 라이커빌리티는 지금보다 더 값진 인생을 살 수 있게 인도한다고 말한다.

강연리뷰보기

제3회 2023년 9월 25일

새로운 인류 알파세대 사진

새로운 인류 알파세대

노가영 콘텐츠미디어 산업 전문가, 작가

소비트렌드의 주축이 되어오던 MZ세대 다음 세대인 알파세대는 2010~2024년에 태어난 이들을 지칭하며, 기저귀를 차고 있을 때부터 유튜브를 시청하고 AI챗봇과 친구처럼 성장한 세대이다. 매우 어린 나이에 그 어떤 세대들도 갖지 못한 소셜 영향력과 소비력을 모두 갖춘 알파세대의 언어와 생활을 들여다 본다.

강연리뷰보기

제4회 2023년 10월 16일

정세현의 통찰 사진

정세현의 통찰

정세현 前 통일부 장관

외교적 혜안을 바로 이 ‘자국 중심성’이란 시선으로 풀어낸다. 국제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여전히 유효한 북핵 문제 해결법을 다룬다. 특히 삼국시대부터 한반도에 들어선 나라들이 오랫동안 일방적인 국제관계만을 맺은 역사적 맥락 속에서 “독립한 대한민국이 어떤 국제질서 속에서 어떻게 국제관계를 맺어왔는지 등을 되짚는다.  

강연리뷰보기

제5회 2023년 10월 23일

거인의 리더십 사진

거인의 리더십

신수정 KT 엔터프라이즈 부문장

요즘과 같이 경제, 사회 환경이 급변하는 혼돈과 역경의 시대에 리더들은 어떻게 팀을 운영하고 성과를 내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막막하기만 하다. 이런 리더들의 고민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기 위해 신수정 부사장이 자신만의 리더십 노하우를 상세하게 풀어낸다.

강연리뷰보기

제6회 2023년 10월 30일

일이란 무엇인가? 사진

일이란 무엇인가?

고동진 前 삼성전자 대표이사

2022년 3월, 평사원으로 입사해 사장 오르기까지 38년의 직장 생활을 마무리한 고동진 삼성전자 전 사장이 일의 본질을 이야기한다. 사내 소통망과 간담회를 통해 나눈 후배 들과의 질문과 답변을 토대로 저자의 경험을 담아 일로 성공하기 위한 '챔피언의 법칙'을 전수한다.

강연리뷰보기

제7회 2023년 11월 6일

2050 에너지 제국의 미래 사진

2050 에너지 제국의 미래

최지웅 한국석유공사 스마트데이터센터 연구원

‘왜 지금 전 세계의 자본과 인력이 ‘에너지’에 몰려드는가?’에 대한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에너지와 탄소중립은 인류의 생존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다른 정치, 경제, 사회 이슈의 중요성을 압도한다. 부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해온 에너지 패권을 알아야 앞으로 30년, 달라질 부의 지도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강연리뷰보기

제8회 2023년 11월 13일

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 사진

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

신종호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우리는 감정의 세계에 살고 있는 감정적인 존재들이다. 이때 느끼는 감정은 나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고 살아가는 의미를 발견하게 해주기도 한다. 이 책은 이성과 감정의 이분법을 넘어 그간 이성의 그늘에 가려 있던 감정의 다채로운 면모를 다시 사유해보길 권한다.

강연리뷰보기

제9회 2023년 11월 20일

열하일기 사진

열하일기

고미숙 작가, 문학평론가

〈열하일기〉는 18세기 실학자 연암 박지원의 중국 기행문집이다. 정조의 문체반정(文體反正)의 대상이 될 정도로 변화무쌍하고 파격적인 문장이 돋보인다. “청나라의 기와 조각이나 똥거름에서도 배울 것이 있다”고 일갈한 이용후생(利用厚生)의 학풍이 담겨 더욱 특별한 기행문이다. 이번 출간본은 故 이가원 선생의 격조 높은 번역이 변치 않는 가치를 드러낸다.

강연리뷰보기

제10회 2023년 11월 27일

디스 이즈 어 뮤지컬 사진

디스 이즈 어 뮤지컬

최지이 뮤지컬 배우

학교에서 20여 년간 뮤지컬을 연구하고, 앙상블에서 주연배우까지 다양한 무대를 경험한 저자 최지이는 넘버(뮤지컬에서 쓰이는 곡)와 스토리, 연기와 춤, 무대 위와 뒤편의 이야기까지 《디스 이즈 어 뮤지컬》 단 한 권에 담아냈다. 이 책은 국내 미공연 된 작품을 포함해 99개의 작품과 350여 개 넘버를 다루고 있다.

강연리뷰보기

제11회 2023년 12월 4일

착한 자본의 탄생 사진

착한 자본의 탄생

김경식 ESG네트워크 대표 겸 고철연구소장

저자는 우리 기업들이 직면한 민감하고 첨예한 이슈들을 빠짐없이 다뤘다. 왜 한국에서의 ESG 평가는 S(사회적 책임)나 G(지배구조)에 비해 유독 E(환경)가 강조되는지, 재생에너지 난제가 전력시장 개방으로 어떻게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지, 탄소중립과 RE100,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얼마나 실현가능한지 등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

강연리뷰보기

제12회 2023년 12월 11일

기술전쟁 사진

기술전쟁

윤태성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

미국이 만든 반도체법, 인플레이션 감축법, 인프라법은 전 세계에 기술전쟁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한국은 기술전쟁에서 무엇보다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기술전쟁의 참전국들이 전력질주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만 느긋하게 관전할 수는 없다. 이익 앞에서 모든 적이 달라지는 치열한 기술전쟁 속에서 한국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고민해보자.

강연리뷰보기

제13회 2023년 12월 18일

누리호, 우주로 가는 길을 열다 사진

누리호, 우주로 가는 길을 열다

오승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책임연구원

누리호 발사 성공의 주역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영화 같은 여정, 그리고 우리가 몰랐던 고충까지 속속들이 공개한 책이다. 누리호를 우주로 보내 국내에 우주발사체 인프라를 구축하기까지의 여정은 순탄치 않았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지금껏 몰랐던 다양한 이야기를 끌어들여 감동적으로 엮어낸다.

강연리뷰보기

제14회 2024년 1월 8일

서울대 권영상 교수의 가상현실과 미래도시 수업 사진

서울대 권영상 교수의 가상현실과 미래도시 수업

권영상 서울대학교 교수, 더시티랩 대표

가상현실이 바꿀 우리 도시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이 책은 가상현실 기술이 도시와 인류의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한 전망을 기술의 현재 활용사례와 더불어, 영화와 게임 속 가상세계를 빌려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가상현실 기술’ 활용의 현주소를 살펴보는 동시에, 미래에는 그 활용 범위가 어디까지 확장될지 예측하는 데까지 나아간다.

강연리뷰보기

제15회 2024년 1월 15일

데미안 사진

데미안

헤르만 헤세 / 변학수 경북대학교 교수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소설이다. 1차 세계대전 직후인 1919년 에밀 싱클레어라는 가명으로 발표했던 작품으로, 열 살 소년이 스무 살 청년이 되기까지 고독하고 힘든 성장의 과정을 그리고 있다. 불안과 좌절에 사로잡힌 청춘의 내면을 다룬 이 작품은 지금까지 수많은 청년세대의 마음에 깊은 울림을 전하고 있다.

강연리뷰보기

제16회 2024년 1월 22일

기후 종말론 사진

기후 종말론

박석순 이화여대 환경공학 명예교수

역사적 기록을 범죄 수사기법으로 추적하여 기후 종말론은 인류사 최대 사기극임을 폭로하고 있다. 또 지금의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의 과학적 모순, 사회경제적 피해, 환경적 득실을 사례와 함께 분석하고, 부유한 선진국을 중심으로 기후 종말론이 득세하는 이유를 선진 문명의 자기 혐오증을 자극한 사회병리학적 현상으로 결론짓고 있다.

강연리뷰보기

제17회 2024년 1월 29일

아Q정전 사진

아Q정전

이욱연 서강대학교 중국문화학과 교수

중국 근대문학의 선구자로 꼽히는 루쉰의 대표작. 신해혁명 전후의 중국사회를 아Q라는 시골 날품팔이의 삶을 통해 묘사한 소설로, 당시의 기형적 중국사회와 왜곡된 중국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희생되는 아Q의 허무한 인생을 현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착취와 소외에 억눌린 중국 민중과 그들의 비참하고 어리석은 인생을 통렬하게 묘파한다.

강연리뷰보기

제18회 2024년 2월 5일

코끼리M의 이야기 사진

코끼리M의 이야기

황명호 aSSIST 교수

코끼리 M이 겪은 하루 동안의 여행과 만남을 보여 주는 이 이야기는, 인간이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인생의 고민과 그 해결책을 담고 있습니다. 다섯 명의 동물이 알려 주는 삶의 비결은 어려운 용어로 되어 있지 않아, 누구나 이야기 속 대화를 보며 쉽게 그 비결을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이 우화 형식으로 되어 있는 이유이다.

강연리뷰보기

제19회 2024년 2월 19일

모든 맛에는 이유가 있다 사진

모든 맛에는 이유가 있다

성명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교수, 정소영 사회학자

《모든 맛에는 이유가 있다》는 우리의 맛 경험을 두 가지 측면에서 이야기한다. 하나는 인문학적 고찰로 맛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 현상을 분석하는 것이고, 하나는 맛을 감각하는 인체의 메커니즘을 과학적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내는 것이다.

강연리뷰보기

제20회 2024년 2월 26일

디자인 트랩 사진

디자인 트랩

윤재영 홍익대학교 교수

우리는 왜 ‘좋아요’에 집착할까? 왜 가짜뉴스에 쉽게 낚일까? 내 선택은 정말 내가 하는 것일까? 넷플릭스, 유튜브, 스포티파이…우리가 수많은 구독 서비스를 끊을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UX디자인 전문가가 알려주는 디자인 속 행동심리학과 마케팅의 원리. 우리의 선택을 조종하는 ‘디자인 트랩’에 숨은 설계와 원리를 알려주는 가장 탁월한 안내서 이다.

강연리뷰보기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지난강연보기
[55기] 2022년 10월 17일 ~ 2023년 3월 13일/ 20회, 매주 월요일 저녁

20회차_2023년 3월 13일

'공감의 반경' 사진

'공감의 반경'

장대익 가천대학교 창업대학 학장(석좌교수)

<<사회성이 고민입니다>>에 나오는 “공감” 챕터를 책 한 권으로 증보함. 공감에 대한 우리의 고민을 잘 알려진 연구는 물론 저자가 새롭게 연구하고 있는 실험들과 함께 소개한다.

강연리뷰보기

19회차_2023년 3월 6일

'한국형 정서코칭을 말한다' 사진

'한국형 정서코칭을 말한다'

하영목 커리어코치협회 회장

왜 정서코칭이 필요한지 철학적·과학적 관점으로 살펴보고, 정서와 감정은 무슨 차이가 있는지, 무엇이 정서를 움직이게 하는지 알아본다. 아울러 독자들이 다양한 정서코칭 현장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강연리뷰보기

18회차_2023년 2월 27일

'세잔의 사과' 사진

'세잔의 사과'

전영백 홍익대학교 교수

《세잔의 사과: 현대사상가들의 세잔 읽기》는 크리스테바, 프로이트, 바타유, 들뢰즈, 라캉, 메를로퐁티, 베르그송 등 현대의 대표적인 사상가들의 시각으로 세잔의 작품 세계를 새롭게 들여다보는 시도를 한 책이다.

강연리뷰보기

17회차_2023년 2월 20일

'교감완역 난중일기' 사진

'교감완역 난중일기'

노승석 여해고전연구소 소장

《난중일기》는 이순신이 임진왜란의 7년 동안 직접 참전하여 체험한 사실을 기록한 전쟁문학의 백미이다. 《교감완역 난중일기》는 국보 76호 난중일기 원형을 복원한 국내 최초의 난중일기 완역본으로, 학계와 대중들에게 가장 완벽하다는 평가를 받고 널리 애독되어 왔다.

강연리뷰보기

16회차_2023년 2월 13일

'코로나19가 바꾼 백세시대의 미래' 사진

'코로나19가 바꾼 백세시대의 미래'

박상철 전남대학교 연구석좌교수

코로나19의 고령 특이적 중증화 원인을 분석하고 그 대안을 강구하게 되면 미래 장수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절묘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평생을 노인 의학과 노화 관련 문제를 고민하고 연구해 온 저자는 무엇보다 백신의 역할에 주목한다.

강연리뷰보기

15회차_2023년 2월 6일

'AI 교육 혁명' 사진

'AI 교육 혁명'

이주호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

한 걸음 성큼 다가온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가르치는 내용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동시에, 가르치는 방식도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요구에 맞춘 ‘개별화 교육’을 제공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강연리뷰보기

14회차_2023년 1월 30일

'중앙정부 조직설계' 사진

'중앙정부 조직설계'

김동욱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이 책에서는 정부 기능을 최고의사결정, 지원통제, 국가질서유지, 교육문화복지, 경제산업공간 등 5개 부문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정부조직을 재설계함에 있어서, 새 정부의 국정기조와 국내외 환경의 위험과 기회를 고려하였다.

강연리뷰보기

13회차_2023년 1월 16일

'일본제국의 대외 침략과 동방학 변천' 사진

'일본제국의 대외 침략과 동방학 변천'

이태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일본의 쇼와 시대 외무성 산하 동방문화학원(1929)에서부터 교토제대 인문과학연구소(1939)와 도쿄제대 동양문화연구소(1941)까지 ‘동방학’과 ‘대동아공영권’ 이데올로기 개발에 앞장선 기관의 실체를 파헤친 연구서이다.

강연리뷰보기

12회차_2023년 1월 9일

'건축의 시간, 영원한 현재' 사진

'건축의 시간, 영원한 현재'

김봉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고인돌부터 사유원까지, 과거로부터 켜켜이 쌓여온 건축적 텍스트를 통해 건축의 시간을 번역한다. 개별 건축이 형상화된 개념과 사유를 추적하고 그 배후의 사회적 역사적 환경과 관계 맺기를 시도한다.

강연리뷰보기

11회차_2022년 12월 26일

'아버지와 아들의 교향곡' 사진

'아버지와 아들의 교향곡'

금난새 인천시립교향악단의 지휘자

20세기를 대표하는 작곡가이자 성악가 금수현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한국인이 사랑하는 지휘자 금난새가 직접 추려 다듬은 아버지의 글 75편에 아버지와 음악, 그리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새롭게 집필한 글 25편을 더 한 총 100편의 에세이를 담은 책이다.

강연리뷰보기

10회차_2022년 12월 19일

'방법서설' 사진

'방법서설'

이현복 한양대학교 철학과 교수

절대적 진리를 찾고자 한 데카르트는 이른바 ‘방법적 회의’를 통해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진리에 도달하는데, 그것이 바로 《방법서설》을 통해 널리 알려진 “나는 사유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이다. 데카르트는 이 확고한 진리로부터 기존의 학문적 기반을 모두 헐고, 새로운 토대에서 진리를 탐구할 것을 선언한다.

강연리뷰보기

9회차_2022년 12월 12일

'최재붕의 메타버스 이야기' 사진

'최재붕의 메타버스 이야기'

최재붕 성균관대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기계공학부 교수

‘포노 사피엔스’의 등장 이후 팬데믹까지 일련의 흐름 속에서 메타버스 세계관이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었으며, 또 어떻게 비즈니스의 판도를 바꾸었는지 흥미롭고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추적한다.

강연리뷰보기

8회차_2022년 12월 5일

'겐지 모노가타리' 사진

'겐지 모노가타리'

김종덕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교수

≪겐지 모노가타리(源氏物語)≫는 네 천황이 치세한 70여 년의 긴 시간을 배경으로 무려 400여 명의 인물이 등장하는, 총 54권으로 이루어진 세계 최고(最古), 최장(最長)의 고전 소설이다. 치밀한 구성과 인간의 심리 묘사, 표현의 정교함과 미의식 등으로 일본 문학사상 최고 걸작으로 평가된다.

강연리뷰보기

7회차_2022년 11월 28일

'리더를 키우는 생각의 힘' 사진

'리더를 키우는 생각의 힘'

이학영 한국경제신문 상임논설고문

지식과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 바쁜 일상에서도 기업의 CEO와 우리 사회 오피니언 리더들은 생각의 힘을 키우는 데 주목했다. 리더십, 변화와 혁신, 사고법, 자기관리, 문화와 교양 등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5가지 키워드별로 살피고 있다.

강연리뷰보기

6회차_2022년 11월 21일

'플랫포노베이션하라' 사진

'플랫포노베이션하라'

박희준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아마존과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까지,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플랫폼. 모든 혁신은 플랫폼에서 시작된다. 플랫폼의 의미와 핵심 요소부터 개인과 조직의 생존법까지, 우리 앞에 다가온 미래를 명쾌하게 설명하는 탁월한 안내서이다.

강연리뷰보기

5회차_2022년 11월 14일

'전문경영인이 되는 길, 전문경영인으로 사는 길' 사진

'전문경영인이 되는 길, 전문경영인으로 사는 길'

김준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원장

(주)웅진씽크빅과 (주)능률교육의 대표를 지낸 김준희 저자가 전문경영인으로 지내며 얻은 경험의 지혜와 현장의 이야기를 담아 펴낸 조언서이다. 맨몸으로 경영의 숲을 헤치며 체득한 실전 전략과 통찰의 에센스가 담긴 책이다.

강연리뷰보기

4회차_2022년 11월 7일

'몸 교과서' 사진

'몸 교과서'

강준호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몸을 알아야 자신을 깊이 사랑할 수 있다. 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인간과 삶의 관점을 새롭게 바라보고, 생각하는 법을 제시하고 있다.

강연리뷰보기

3회차_2022년 10월 31일

'리더의 오판' 사진

'리더의 오판'

유효상 숭실대학교 교수

왜 똑똑한 리더가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는지를 행동경제학의 잣대로 밝혀 내고 그렇게 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판단 편향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리더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얼마나 많은 오류가 발생하는지 꼼꼼하게 지적하는 실험과 사례들을 담고 있다.

강연리뷰보기

2회차_2022년 10월 24일

'더 찬스' 사진

'더 찬스'

김영익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교수

글로벌 환율 전쟁에서 투자의 기회를 앞서 찾아내는 법, 저금리 국면에서의 탁월한 생존원칙, 가계의 적정 자산 배분 전략에 대해서 최신 데이터와 지표를 기반으로 상세히 알려준다.

강연리뷰보기

1회차_2022년 10월 17일

'역량' 사진

'역량'

임춘성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무엇이든 감히 해내고, 모든 기회를 가시적인 성과로 바꾸는 사람들의 공통 점은 뭘까? 가장 중요한 기본 중의 기본, ‘역량’을 장착했다는 것이다. 이 책 에서는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9가지 능력과 그 활용 전략을 소개한다.

강연리뷰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