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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AI 첨단학과 인공지능 석사 AI•예술경영 석사 과정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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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예술경영 석사

최신 흐름을 반영한 예술경영 교육 커리큘럼으로 구성, 국제 감각을 지닌 문화예술경영인을 육성

학점구성
교육일정
개강시기 :
3월, 9월
원서접수 :
매년 개강 전, 약 5개월 이전에 홈페이지 공시
교육기간 :
1년
교육시간 :
금요일 18:30~22:20 / 토요일 08:30~17:20
학점구성
이수학점 :
24학점 이상
과목구성 :
2주에 1과목씩 진행되는 모듈제로 구성
모듈구성 :
1모듈당 1.5학점(총 22.5~24시간)
학점구성 :
학점구성 표
구분 이수학점
전공과목 33학점
BP/논문 3학점
최소 졸업이수 학점 24학점
  • 상기 개설학점은 커리큘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경영자독서모임(MBS) 교양필수 1학점 별도 이수 필요
커리큘럼
커리큘럼
과목소개
구분 과목명
경영학 공통
  • Strategy
  • Accounting
  • Leadership
  • Marketing
  • AI & Digital Finance Basic
  • Design Thinking
디지털예술 전공기초
  • 디지털 문화예술개론
    (Intro to Digital Arts)
  • AI 시대의 미학
    (Aesthetics in the AI Era)
  • 메타버스와 NFT 아트
    (Metaverse & NFT ART)
  • 디지털 퍼포밍 아트
    (Digital Performing Arts)
  • 디지털 아트 마케팅
    (Digital Cultural Marketing)
  • 디지털 아트 비즈니스 1
    (Business of Art, Entertainment, Media)
  • 예술경영 현장실습
    (Arts and Culture Management Fieldwork)
전공심화
  • 문화콘텐츠산업론
    (Culture Content Industry)
  • 예술 IP와 비즈니스 전략
    (Art Contents IP and Business Strategy)
  • 디지털 아트 앤 디자인
    (Digital Art and Design)
  • 1인 미디어 시장과 소셜 마케팅 전략
    (Solo Media Market and Social Marketing Strategy)
  • 디지털 아트 비즈니스 2
    (Business of Art, Entertainment, Media)
  • 문화예술벤처창업론
    (Venture Management in Art Industry)
  • 예술기획특론
    (Topics in Art Planning)
  •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bp)
    (Plan and Create Art contents)
BP   문화예술 프로젝트에 기획자/투자자로 참여

*상기 교과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특징
  • 디지털 문화예술 비즈니스를 위한 미디어 · 디지털 플랫폼의 이해
  • AI, Metaverse, NFT 등 디지털 기술 관련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 · 제작 · 유통 · 소비 전 과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 학습을 통한 디지털 역량 강화
  • 해외 복수학위를 통한 국제적 네트워크 형성 및 글로벌 문화예술 교류의 기회 제공
  • 지도교수와 1:1 몰입형 집중 연구를 통한 실무 중심의 Business Project 수행
교육내용
교육내용
구분 교육내용
디지털 문화예술 개론 AI 예술경영 과정을 구성하는 다양한 영역을 이해하는 개론 과목이다. 삶과 문화예술콘텐츠의 "디지털화"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한편, 산업적 측면에서의 실제적인 이슈도 고찰한다. 디지털 문화예술의 개념 및 유형, 디지털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의 이해<관객개발, 자원개발, 마케팅, 펀드레이징, 예술사회참여, 예술기업가정신> 등의 주요 이슈를 분석하고 토의한다.
AI 시대의 미학 본 교과목은 21세기 문화와 예술을 이해하기 위해 AI시대의 미학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미학의 역사와 전통적 개념을 배경으로 최근의 디지털 예술 사례를 리뷰하고, 철학과 심리학, 예술과 디지털 기술을 포함하는 학제간 시각에서 현대 문화예술의 가치와 의미를 고찰한다.
메타버스와 NFT아트 뉴미디어 기술 및 현상이 아트 비즈니스와 어떻게 결합하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미디어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뉴미디어가 출현하여 문화예술 비즈니스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AI, Metaverse, NFT, VR, AR, 홀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기술 발전의 역사를 살펴보고 예술과의 상관관계 분석 및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 가능한지 살펴본다. 특히 NFT 아트의 기획, 제작, 판매 등록까지 실습해 봄으로써 가상세계에서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통한 수익창출의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디지털 퍼포밍 아트 디지털 퍼포밍 아트를 기획, 제작 및 공연하기 위한 이론 지식과 실행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안무한 동작을 촬영하고, 컴퓨터로 매개된 상호작용을 디자인하며, 라이브 공연에서 인간의 동작을 포착하는 다양한 접근 방법들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 공연학, 무용학, 영화매체학 및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의 이론과 방법론을 고찰한다.
디지털 아트 마케팅 디지털 아트를 중심으로 마케팅이론, 마케팅모형론, 마케팅촉진론 등을 고찰하여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시야를 가지고 전략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세계적인 문화예술기업들의 브랜드 가치와 문화 마케팅 구도, 메가트렌드 분석 등 문화 마케팅 경영의 이론과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실제적인 디지털 아트 마케팅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디지털 아트 비즈니스 1 글로벌 미술시장에서 거래되는 예술품의 가치와 가격을 상정하는 주요 원칙을 이해한다. 예술품 가격지수, 가치 평가, 예술품 담보대출, 아트펀드 등 아트파이낸스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은 예술 시장에서의 거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주요 글로벌 거점들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학습이다. 주요 미술관과 컨템포러리 아트의 상관관계 속에서 미술시장의 역할과 운영방법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르는 사회적, 미학적 이슈를 제기한다.
예술경영 현장실습 본 수업은 예술경영 교과 과정에서 배우는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이론과 실제의 통합교육 과정이다. 문화예술기관 탐방을 통해 자원 개발, 예술 마케팅, 관객 개발 및 일반 경영관리 등의 문화예술경영 업무의 감각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문화콘텐츠산업론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융합적 현상을 알아보고, 예술 장르 간의 융합과 더불어 미디어, 정보통신기술, 환경공학 등 사회의 다양한 영역과 문화예술 분야의 융합적 접근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다각적인 관점을 형성하고 필요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디지털 아트 앤 디자인 디지털 문화예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요구되는 디자인 기초 이론과 원리, 조형 언어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시각적 표현에 의한 창의적 아이디어 전개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아트 콘텐츠를 구상 및 제작하는 일련의 기초과정을 학습한다.
1인 미디어 시장과
소셜 마케팅 전략
스마트폰과 인터넷 확산에 따라 1인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생산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는 1인 미디어가 각광받고 있다. 스타 크리에이터의 등장과 콘텐츠의 유연성, 양방향 소통 등의 특징과 함께 1인 크리에이터의 공급과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1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다중채널네트워크 사업(Multi Channel Network)사업 역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MCN 사업의 경우 소속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유통채널의 다각화, 제작 및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수익 분배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다양한 수익 모델 구축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1인 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영상 플랫폼인 유투브의 발전 과정과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유투브와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치 등 주요 플랫폼들의 기술적, 비즈니스 특성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 아트 비즈니스 2 지난 20년간 한국의 드라마, 영화, 대중음악, 게임 산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 가운데 성장세가 둔한 분야는 공연과 뮤지컬 장르이다. 주목할 점은 최근 공연시장 분위기가 달라지면서 이 분야들이 산업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는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는 작품 하나가 성공하면 생명력이 길지 않은 반면 뮤지컬은 한번 성공하면 이후 매해 공연될 가능성, 즉 지속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즉 고위험 고수익(high-risk, high-return)인 반면 투자 대상으로는 매력적이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한국 창작 뮤지컬 시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며 뮤지컬 산업의 성장, 뮤지컬 기획 제작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해 좋은 투자 사례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이론과 현장 체험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문화예술벤처 창업론 문화예술 관련 스타트업의 창업실무와 경영전략을 학습한다. 현장의 전문가들을 통해 창업에 필요한 제반 사항(사업아이디어 도출, 아이템 선정, 사업 타당성 검토, 시장조사, 수요예측, 마케팅 기획, 재무관리 후원 제안서)관련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예술기획특론 전통적인 예술 분야는 디지털 기술의 유비쿼터스화에 의해 장르간의 융합과 영역의 파괴가 일어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연구 이슈가 제기되고 있다. 본 과목은 매수업마다 특성화하여 디지털 아트 관련 기획자, 제작자, 미학자, 컴퓨터 과학자 등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해 연구되어 온 이론과 방법론들을 폭넓게 학습하고 토론한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 제작 또는
투자 전략 + BP
소셜 미디어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인이 직접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자,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의미한다. 본 수업에서는 소셜 미디어 컨텐츠와 영상 제작 실무를 중심으로 개인 채널/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제작방법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관련 콘텐츠 사례를 통한 트렌드 파악 및 이를 토대로 채널 기획, 콘텐츠 구성, 촬영과 편집에 필요한 제반 기술 등을 습득하고 BP를 연계하여 수행한다. AI 예술경영의 전과정을 통해 완성된 해당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실제 문화예술 프로젝트에 기획자 및 투자자로 참여한다.

*상기 교과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