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ist


과정구성

home 한국 교육경영학 석박사과정 한국어교원양성과정 과정구성
  • 대학정보공시
  • blog
  • facebook
  • youtube
  • iinkedin
  • 뉴스레터
  • print
비주얼 사진

한국어교원양성과정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
한국어교원 자격증(2급)을 취득할 수 있는 한국교육경영학(한국어교육 전공) 석사과정

과정개요
학점구성
교육기간 :
1년
이수 학점 :
30학점(BP 3학점포함)
교육 시간 :
주중 오후
지원자격 :
토픽 4급 이상자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 신청 시 6급 필수)
한국어교원 자격 필수 학점 :
18학점
교육경영 학점 :
12학점

학점구성 표
구분 1학기 2학기
1차 2차 3차 4차
한국어교육 전공 3과목 3과목 3과목  
교육경영 전공(AI·Edu-tech) 2과목 2과목 2과목 2과목/BP

*석사학위는 1년, 4차 강의 필수 수강해야 함.

커리큘럼
커리큘럼
한국어교육 과정 :
국어기본법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에 필요한 영역별 이수 과목 준수

과목소개
1영역 2영역 3영역 4영역 5영역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한국 문화 한국어 교육실습
  • 한국학개론
  • 한국어 문법론
  • 한국어 음운론
  • 한국어 어휘론
  • 한국어 의미론
  • 한국어 화용론
  • 한국어어문규범
  • 외국어습득론
  • 대조언어학
  • 언어학개론
  • 심리언어학
  • 사회언어학
  • 한국어교육학개론
  • 한국어교육과정론
  • 한국어평가론
  • 언어교수이론
  • 한국어표현교육론
  • 한국어이해교육론
  • 한국어 발음 교육론
  • 한국어 어휘 교육론
  • 한국어 문법 교육론
  • 한국어 문화 교육론
  • 한국어 교재론
  • 한국어교육정책
  • 한국 문학의 이해
  • 현대 한국사회
  • 한국의 현대문화
  • 한국의 전통문화
  • 한국어교육실습

*상기 커리큘럼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한국어교육 과정 :
국어기본법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에 필요한 영역별 이수 과목 준수

과목소개
구분 공통 과목명
교육 경영
  • 교육 경영, 학교경영
  • 교육 경영 컨설팅
  • 교육경영 정책
  • 교육경영 리더십
  • 코로나 이후 미래 교육
  • 통계학의 이해
  • AI시대의 교육
  • 교육에서의 AI 기술 활용
  • 코퍼스분석 연구
  • 디지털 혁신과 교육
  • 이러닝 개발 및 활용
  • ICT 교육 정책

*상기 커리큘럼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과목개요
과목개요
과목개요
전공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비고
한국어교육
&
다문화교육
K21001 한국어학개론 언어 유형론적 측면에서 한국어의 특징을 파악하고 효과적 교수활동을 위한 내용 교수자료를 개발・연구한다.    
K21002 한국어교육학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의 제 영역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갖게 하는 한편, 각 영역의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한다.    
K21003 한국어문법론 한국어 문법의 효과적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문법 교육의 필요성, 규칙을 통해 문법 교수하기, 예시를 통해 문법 교수하기, 텍스트를 통해 문법 교수하기, 연습 활동을 통해 문법 교수하기, 문법적 오류의 처리, 통합하여 문법 교수하기, 문법 평가에 대한 설명 및 논의가 이루어진다.    
K21004 이민법제론 이민정책 관련 법률과 협약 등 우리나라 이민 관련 법제를 학습하고, 비교법적 시각에서 세계 주요 이민국가 이민법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 과정을 이해한다. * *
K21005 다문화(사회)
교육론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다문화교육의 목표, 교육과정, 교수법, 학교의 다문화교육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며, 다문화사회의 기원과 실상에 관한 연구에 필요한 주요 개념, 이슈, 이론을 살펴본다. ** ***
K21006 이민정책론 한국 사회 입국준비 단계에서 한국 사회 적응에 이루기까지 정부 정책을 살펴보고 비자, 조기적응 프로그램, 사회통합프로그램 및 각종 지원정책을 분석해 본다. 또한 한국의 이민정책과 외국의 이민정책을 비교하고 배경을 살펴본다. * *
K21007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한국의 다문화집단의 이주 경로, 정착 과정, 한국인과 다문화 집단 간의 또는 다문화 집단 간의 관계, 차별과 저항, 국제 이주자운동, 정부 정책 등을 분석한다. * **
K21008 한국어어휘교육론 의사소통 향상을 위해 어휘 교육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가지 언어 기술에 걸쳐 언어 자료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어휘 제시 방법과 다양한 어휘 교육 방법론에 대해 살펴본다.    
K21009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 문법의 효과적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문법 교육의 필요성, 규칙을 통해 문법 교수하기, 예시를 통해 문법 교수하기, 텍스트를 통해 문법 교수하기, 연습 활동을 통해 문법 교수하기, 문법적 오류의 처리, 통합하여 문법 교수하기, 문법 평가에 대한 설명 및 논의가 이루어진다.    
K21010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 음절 형성 방식 등은 다른 언어와 구별된다. 예를 들어 한국어의 경우 철자 상 받침으로 쓰인 글자가 철자와는 다르게 발음되거나 발음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 발음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강의에서는 한국어 발음과 관련된 원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발음 교육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증진시킨다.    
K21011 한국어이해교육론 듣기・읽기 교육의 기본 원리 및 교육 내용을 익히고 효과적인 이해 교육을 위한 이론의 개발과 연구 방향을 모색한다.    
K21012 한국어표현교육론 말하기・쓰기 교육의 기본 원리 및 교육 내용을 익히고 효과적인 표현 교육을 위한 이론의 개발과 연구 방향을 모색한다.    
K21013 멀티미디어
한국어교육
멀티미디어 언어교육에 대한 원리 및 내용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교수를 위한 매체들을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한다.    
K21014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다문화교육 관련 교수학습을 연구하고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연구한다. * **
K21015 한국어교육정책 국・내외 한국어교육 정책을 고찰하고 교육 관련 기관의 특징을 파악하여 효율적 기관 운영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K21016 한국문화의 이해 한국 현대문화 이해를 위한 기본적인 개념 정립, 시대 구분, 문화사적 변화를 살핌으로써 한국 현대문화 연구의 기초를 다진다.    
K21017 다문화교육현장
사례연구
다문화교육과 관련한 현장의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의 현실을 이해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K21018 이민·다문화
가족 복지론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이민자 대상 복지정책과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함   ***
K21019 한국어교육과
한국문화교육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이 상관관계에 있는 언어문화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탐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과목의 목표는 한국 언어와 문화를 교육하는 방법론을 탐구한다. * **
K21020 한국어평가론 언어평가의 원리 및 기능을 파악하고 올바른 한국어 능력 평가를 위한 새로운 평가원리 개발을 모색한다.    
K21021 한국어교재론 한국어 교재 및 교구 개발의 실태를 분석하고 학습자 목적별 교재 및 교구의 개발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한다.    
K21022 대조언어학 대조분석론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를 통한 효율적 교수방안을 모색한다.    
K21023 언어교수이론 한국어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근의 언어교육이론의 주요 원리와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현대 한국어교육 이론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K21024 이중언어교육론 다양한 상황에 따른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원리와 이중언어에 대한 기본적이고 실제적인 교육 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K21025 외국어습득론 제2언어 습득과 관련된 제반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제2언어 습득의 개념을 정립하여 언어 교육과 습득론의 관계를 정립한다. 외국어를 습득할 때 모국어의 역할, 보편문법의 역할, 학습자 성격 및 학습 전략에 따른 다양성, 교사와 교수법의 역할 등에 대해서 강의하고 배운다. 또한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언어습득 관련 연구를 검토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모색해 본다. ** ***
K21026 한국어교육과정론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며 한국어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설계방안을 모색한다.    
K21027 한국어교육실습 교실 수업의 원리 및 기능을 이해하고 국내외의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실제 교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K21028 지역사회와
사회통합
한국의 사회통합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및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사회통합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주요 내용으로 다룬다.    
K21029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다문화가정에 필요한 다양한 상담이론을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상담에 대한 이론적 정의들에 대한 검토를 시작으로, 이 강좌는 문화 내에서 그리고 문화 사이에서의 인간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혼재*문화적 심리학의 기여도를 조명하는 연구를 폭넓게 제공한다. ** **
K21030 석·박사 논문연구 (한국학/한국어교육/다문화사회)에 관한 연구논문의 작성과 발표 기술. 문제 제기와 가설형성,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논문의 구성과 전개 방식, 초록 작성, 발표요령 등을 익혀 논문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
경영학 K21040 인공지능과
경영전략
AI(인공지능)와 블록체인의 학술적 배경과 최신 지식을 경영전략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기술적 관점과 경제학적 관점도 함께 병행하여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미래와 혁신을 주도할 디지털 경영 전략가(CEO)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K21041 디지털 경제학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전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전통적인 경제·경영학과 구별되는 새로운 디지털 경제 시스템을 이해하고 국내외 최신 사례를 학습하여 시대에 맞는 디지털 경제적 지식과 경영을 모색한다.    
K21042 AI·빅데이터
비즈니스를 위한
IP 전략
기업 경영의 최대 이슈인 IP비즈니스를 둘러싼 산업의 이슈와 대응 방안들을 AI•빅데이터 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코로나19이후 비즈니스를 위한 다양한 IP전략을 모색한다.    
K21043 경영과학기법과
AI·빅데이터
연구방법론
정보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과거에 비해 엄청난 양의 정보가 존재하는 환경 속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고, 최적의 행동 대안을 찾아 이의 실행을 통해 효율성 및 효과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영과학방법(기법)을 연구하고 나아가 AI·빅데이터 분석 절차와 기법 실습(R)과 연계하여 보다 합리적인 대안 제시와 실행을 위한 연구 방법을 모색한다.    
K21044 AI와 경영 주체 AI와 경영 주체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AI의 다양한 학술적 배경과 최신 지식을 기술적 관점, 경영전략적 관점, 경제학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미래와 혁신을 주도할 디지털 경영 전략가(CEO), 최고 디지털 전환 책임자(Chief Digital Transformation Officer)를 기른다.    
K21045 통계학 이론과
실습
기초 통계지식의 이해, 정량적 연구방법론의 일반적인 이해, Jamovi 통계프로그램을 다루는 능숙한 기술의 습득, Jamovi를 활용한 통계자료에 대한 분석능력 배양, 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초지식 등을 습득하고 역량을 기른다.    
한국학 K21050 역사와 문학 한국의 현대사와 현대문화의 특징을 함축하고 있는 한국 현대문학의 전개 과정을 파악하여 동시대 한국문학 및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토대를 마련한다.    
K21051 한국정치사특강 한국 정치 연구에 필수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정치체제 및 주요 정치제도를 이론적, 비교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더불어 한국 민주주의의 역사를 각 정권의 특징과 주요 사건에 초점을 맞춰 개괄해 본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학을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자들에게 한국의 다양한 정치 현상들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여 보다 폭 넓은 현대 사회의 주요한 이슈들(salient issues)을 현실과 이론, 과거와 현재의 조합 속에서 현실정치에 대한 분석능력을 향상시킨다.    
K21052 한국경제와문화 한류(Korean Wave)와 대중문화를 포함한 한국의 문화와 한국경제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한다. 나아가 다양한 타입의 한국 문화, 즉 TV 드라마, K-pop, 영화, 음식, 그리고 게임 등이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고받고 있으며, 이러한 한국 문화가 한국의 일상적인 경제적인 삶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또한 경제 문화, 정체성, 전통, 현대 문화 등의 이슈들이 한국 문화의 세계화(globalization)와 어떤 관련성이 있고 한국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도 검토한다.    
K21053 한국경제론 한국 경제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경제의 '기적'부터 `경제`기적 과정 진행 그리고 이후 안정화, 자유화, 민주화까지 일련의 진행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1997년 한국 경제의 위기의 성격을 조사하고 현재의 한국 경제를 움직이는 원리를 연구한다. 나아가 국제 경제 이슈를 파악하고 연결 방법을 모색한다.    
K21054 국적법의 이해 국제인권의 개념과 발전을 비롯하여 국제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중요 국제인권 관련 조약, 선언, 국제관행 등을 학습한다. 인권의 국제적 보호에 관한 국제법 규범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제 이민자 인권 문제에 그러한 규범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고찰한다.   **
K21055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국제이주로 인한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살펴본다. 또한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해 이민자의 사회통합 관련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 ** ***
K21056 현대한국사회 한국 현대문화 이해를 위한 기본적인 개념 정립, 시대 구분, 문화사적 변화를 살핌으로써 한국 현대문화 연구의 기초를 다진다.    
K21057 한국문화
콘텐츠연구
문화는 인간 정신의 총체이며 이러한 문화적 집적과 문화현상은 여러 경로를 통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 과목의 목표는 한국문화의 원형과 새로운 콘텐츠 개발을 연구하는 것이다.    

※ 법무부 인정 다문화사회전문가2급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최소 15학점을 취득해야 하고, 필수과목(*) 중 9학점, 선택(**) 중 6학점을 취득해야 함(현행).
주) * 표는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에서 인정하는 다문화사회 전문가 2급' 자격증 획득을 위한 과목임. 전공 필수과목(*) 중 2과목(6학점), 전공 선택과목(**) 4과목(12학점), 일반 선택과목(***) 1과목을 이수해야 함(2021.9.26. 시행).
※ 한국어교원자격증(2급) 총 18학점 이수
※ 다문화사회전문가수료증 총 21학점 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