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ist


과정구성

home MBA 세부전공 디지털예술경영 MBA 과정구성
  • 대학정보공시
  • blog
  • facebook
  • youtube
  • iinkedin
  • print
비주얼 사진

디지털예술경영 MBA

최신 흐름을 반영한 예술경영 교육 커리큘럼으로 구성, 국제 감각을 지닌 문화예술경영인을 육성

학점구성
교육일정
개강시기 :
3월, 9월
원서접수 :
매년 개강 전, 약 5개월 이전에 홈페이지 공시
교육기간 :
1.5년
교육시간 :
금요일 18:30~22:20 / 토요일 08:30~17:20
학점구성
이수학점 :
45학점 이상
과목구성 :
2주에 1과목씩 진행되는 모듈제로 구성
모듈구성 :
1모듈당 1.5학점(총 22.5~24시간)
학점구성 :
학점구성 표
구분 이수학점
전공과목 33학점
BP/논문 3학점
최소 졸업이수 학점 45학점
  • 졸업요건 : 최소 45학점 (기업체 경력에 따라 최대 10.5학점 인정)
커리큘럼
커리큘럼
과목소개
구분 과목명
디지털예술 전공기초
  • 디지털 문화예술경영
  • 메타버스 경제와 NFT아트 제작
  • 문화예술과 K-FOOD식문화산업
  • 투자에 감성을 더한 아트테크 A - Z
  • 주류시장 트렌드로 보는 와인테크 비즈니스 전략
  • 한국 뮤지컬 시장과 투자 노하우
  • 비틀즈와 BTS로 본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 문화예술경영 현장실습
전공심화
  • 융합콘텐츠산업론
  • 아트파이낸스와 글로벌 미술시장
  • 기업의 브랜드 가치와 문화마케팅
  •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와 문화자본
  • 메디치 가문, 삼성가로 본 예술후원과 문화권력
  • 1인 미디어 시장과 소셜 마케팅 전략
  • 문화예술 스타트업의 이론과 실제
  •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 및 제작 (+bp)
전공실무
  • 미술품 경매 성공사례: “소더비와 크리스티: 세계적인 경매회사”, “아트투게더: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 기 획 및 운영체제, 자금 조달, 조직화, 성공 요인 분석
  • 아트페어 개최 성공사례: 세계 3대 아트페어 -영국 프리즈(Frieze), 스위스 아트바젤(Art Basel), 프랑스 피악(Fiac) / 한국 키아프(Kiaf) : 예술과 돈과 사람이 궁극의 조합을 이루는 ‘종합예술’ 아트페어의 유형과 특성, 도시 브랜드와 지역 경제발전 미치는 요인 분석
  • 미술관 개관 및 운영 성공사례: “간송미술관”, “PKM갤러리” 작품 선정, 전시 기획 및 운영, 차별화 전략, 성공요인 분석
  • 한국 창작 뮤지컬 제작 성공사례: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 기획, 자금조달, 연출, 퍼포먼스, 성공요인 분석
  • 음악회 개최 성공사례: “우크라이나 전쟁 난민 돕기 자선음악회” 기획, 자금조달, 연출, 공연, 성공요인 분석
  • 패션쇼 성공사례: “이상봉 디자이너”, “설영희 디자이너”, “신숙영 한복 디자이너” 패션 브랜드 가치, 기획, 마케팅, 유통, 예술철학 등 성공요인 분석
  • 식당 운영 성공사례: 한정식 대나무골, “미쉐린 별 획득 식당” - 요리 재료의 수준, 요리법과 풍미에 대한 완벽성, 요리의 개성과 창의성, 가격에 합당한 가치, 전체 메뉴의 통일성과 언제 방문해도 변함없는 일관성 등 미쉐린 가이드 기준 성공 요인 분석
BP   문화예술 프로젝트에 기획자/투자자로 참여

*상기 커리큘럼은 AI(인공지능) MBA 경영학공통 과목에서 일부 다뤄지며, 전공과목은 개설과목 수강 신청자 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특징
  • 디지털 문화예술 비즈니스를 위한 미디어 · 디지털 플랫폼의 이해
  • AI, Metaverse, NFT 등 디지털 기술 관련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 · 제작 · 유통 · 소비 전 과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 학습을 통한 디지털 역량 강화
  • 해외 복수학위를 통한 국제적 네트워크 형성 및 글로벌 문화예술 교류의 기회 제공
  • 지도교수와 1:1 몰입형 집중 연구를 통한 실무 중심의 Business Project 수행
교육내용
교육내용
구분 교육내용
문화예술경영 문화예술경영을 구성하는 다양한 영역을 이해하는 개론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예술의 비즈니스화를 위해서 알아야 할 필수 개념들을 학습한다. 비영리기업경영, 관객개발, 자원개발, 마케팅, 펀드레이징, 예술사회참여, 예술기업가정신 등의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토론한다.
메타버스 경제와
NFT아트 제작
뉴미디어 기술 및 현상이 아트 비즈니스와 어떻게 결합하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미디어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뉴미디어가 출현하여 문화예술 비즈니스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AI, Metaverse, NFT, VR, AR, 홀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기술 발전의 역사를 살펴보고 예술과의 상관관계 분석 및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 가능한지 살펴보도록 한다. 특히 NFT 아트의 기획, 제작, 판매 등록까지 실습해 봄으로써 가상세계에서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통한 수익창출의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문화예술과 K-FOOD
식문화산업
최근 BTS, 블랙핑크, <기생충>, <미나리>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국제적으로 큰 인기를 얻으면서 한류가 글로벌 문화의 중요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K-콘텐츠를 기반으로 OTT를 통해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성장 중인 K-FOOD는 매력적인 식문화 콘텐츠로 급부상했다. 본 과정에서는 한식에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융합해서 세계적인 식문화를 이끄는 라이프 스타일로 구축 및 푸드 테크(FOOD TECH, 친환경 기술 기반 식품소재) 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투자에 감성을 더한
아트테크 A - Z
최근 부동산 규제에 막힌 유동자금이 미술 시장으로 몰려 들어오고 있다. 미술품은 취득세나 등록세, 보유세가 없을 뿐만 아니라, 6,000만 원 미만 작품과 국내 생존 작가, 조각의 경우 양도세가 면제되어 훌륭한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경제 규모에 비해, 미술 시장은 작은 편이라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아트와 재테크의 합성어인 아트테크 열풍을 견인하는 주요 작가와 작품, 미술품 거래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취향과 안목을 기르는 방법, 미술품 매수/매도의 투자적 관점 등 미술품과 미술시장을 다각적으로 고찰한다.
마켓 트렌드로 보는
와인테크 비즈니스 전략
2022 와인시장 트렌드와 IT를 접목한 사례를 소개하고, 국내외 와인 테크 비즈니스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세부적으로는 비즈니스 관점으로 보는 와인 시장의 특징과 해외 주요 와인 테크 기업 소개 및 사례 분석, 국내외 와인 테크 비즈니스 동향 및 전략 등을 학습함으로써 와인 테크를 통한 수익 창출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 뮤지컬 시장과
투자 노하우
지난 20년간 한국의 드라마, 영화, 대중음악, 게임 산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 가운데 성장세가 둔한 분야는 공연과 뮤지컬 장르이다. 주목할 점은 최근 공연시장 분위기가 달라지면서 이 분야들이 산업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 받는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는 작품 하나가 성공하면 생명력이 길지 않은 반면 뮤지컬은 한 번 성공하면 이후 매해 공연될 가능성, 즉 지속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즉 고위험 고수익(high-risk, high-return) 이기는 하지만 투자 대상으로 매력적이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한국 창작 뮤지컬 시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며 뮤지컬 산업의 성장, 뮤지컬 기획 제작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해 좋은 투자 사례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이론과 현장 체험을 통해 학습한다.
비틀스와 BTS로 본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코리안 팝 일명 K-POP의 위세가 하늘을 찌를 정도로 대단하다. 놀라운 것은 과거 세계 음악시장을 주도했던 비틀즈가 30년 동안 세웠던 모든 기록을 BTS가 단 6년만에 모두 갈아 치운 것이다. 음반 및 음원 판매고, 빌보드 차트 기록, 공연티켓 판매고, 공연 관중 동원 수, 총 매출액 등 주요 기록을 모두 갱신한 것만 보아도 우리나라 K-POP이 향후 20년 이상 세계를 주도할 것이라는 중론이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음악산업 분야의 제작에 관한 노하우를 배우는 과정이다. 특히 K-POP의 구조, 기획, 마케팅 등의 제반 업무 및 무대와 콘서트, 음반과 음원 시장 등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한다. 이와 함께 엔터테인먼트 경영의 세계적인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K팝 시장의 발전 방안,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장할 수 있는 팬덤 비즈니스 활용 방안 등을 고찰한다.
문화예술경영 현장실습 본 수업은 문화예술경영 교과 과정에서 배우는 지식과 이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이론과 실제의 통합교육 과정이다. 예술기관 탐방을 통해 자원 개발, 예술 마케팅, 관객 개발 및 일반 경영관리 등의 문화예술경영 업무의 감각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융합콘텐츠산업론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융합적 현상을 알아보고, 예술 장르 간의 융합과 더불어 미디어, 정보통신기술, 환경공학 등 사회의 다양한 영역과 문화예술 분야의 융합적 접근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다각적인 관점을 형성하고 필요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아트파이낸스와
글로벌 미술시장
글로벌 미술시장에서 거래되는 예술품의 가치와 가격을 상정하는 주요 원칙을 이해한다. 예술품 가격지수, 가치 평가, 예술품 담보대출, 아트펀드 등 아트파이낸스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은 예술 시장에서의 거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주요 글로벌 거점들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학습이다.
기업의 브랜드 가치와
문화마케팅
기업 경영 시스템에서 브랜드 가치와 문화 마케팅의 기능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와 문화 마케팅 구도, 메가트렌드 분석 등 문화 마케팅 경영의 이론과 사례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메디치 가문, 삼성가로 본
예술후원과 문화권력
35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세상에 군림한 명문가인 동시에 세계 최고의 부자였으며, 당시 최고 권력인 교황의 주 거래처이자 유럽 각지에 지점이 있었던 메디치 은행을 운영한 하나의 기업이었던 메디치 가문이 낡은 중세 시스템을 마감시키고 르네상스 시대를 열 수 있었던 명성의 기반이 된 예술 후원 활동에 대해 살펴본다. 메디치 가문과 함께 ‘세기의 기증’으로 불리는 故이건희 삼성 회장 유족들의 미술품 기증을 통해 예술 후원과 문화권력이 당대 창작활동과 나라의 문화 발전 및 기업 이미지 제고에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하였는지 고찰한다. 이를 통해 부의 사회 환원과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값진 유산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아울러 예술가와 후원자의 매치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형태의 후원 방식과 개인 후원자의 역할과 의미 등에 대해 학습한다.
1인 미디어 시장과
소셜 마케팅 전략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1인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는 1인 미디어가 각광받고 있다. 스타 크리에이터의 등장과 콘텐츠의 유연성, 양방향 소통 등의 특징과 함께 1인 크리에이터의 공급과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1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다중채널네트워크 사업(Multi Channel Network)사업 역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MCN 사업의 경우 소속 크리에터들을 위한 유통채널 다각화, 제작 및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수익 분배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다양한 수익 모델 구축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1인 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영상 플랫폼인 유투브의 발전 과정과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유투브와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치 등 주요 플랫폼들의 기술적, 비즈니스적 특성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문화예술 스타트업의
이론과 실제
문화예술 관련 스타트업의 창업 실무와 경영전략을 학습한다. 현장의 전문가들을 통해 창업에 필요한 제반 사항(사업아이디어 도출, 아이템 선정, 사업 타당성 검토, 시장조사, 수요예측, 마케팅 기획, 재무관리 후원 제안서)관련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 제작 또는
투자 전략 + BP
소셜 미디어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인이 직접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자,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의미한다. 본 수업에서는 소셜 미디어 컨텐츠와 영상 제작 실무를 중심으로 개인 채널 /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제작방법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관련 콘텐츠 사례를 통한 트렌드 파악 및 이를 토대로 채널 기획, 콘텐츠 구성, 촬영과 편집에 필요한 제반 기술 등을 습득하고 BP를 연계하여 수행한다.

이와 함께 선택 가능한 프로젝트는 디지털 예술경영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실제 문화예술 프로젝트에 기획자 및 투자자로 참여 및 bp를 연계하여 수행한다.

*상기 교과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