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ist


동문정보

home 공개교육 국제공인 구매공급전문가(CPSM) 동문정보
  • 대학정보공시
  • blog
  • facebook
  • youtube
  • iinkedin
  • 뉴스레터
  • print
비쥬얼 사진

국제공인 구매공급전문가
(CPSM)

美 공급관리협회(ISM)에서 주관하는
CPSM 자격증 과정

브로슈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브로슈어 다운로드
동문 구성현황(최근 2년 기준)
  • 평균연령 : 36세

전공분포

  • 상결계열
     
    47%
  • 인문계열
     
    24%
  • 이공계열
     
    10%
  • 자연과학
     
    10%
  • 사회과학
    4%
  • 기타
    0%

직급분포

  • 대리 이하
     
    53%
  • 과장
     
    20%
  • 차장
     
    12%
  • 부장
     
    5%
  • 부장 이상
    및 임원
    5%
  • 기타
    2%
추천의 글
공급관리협회(ISM) CEO 사진

Paul Novak, CPSM, C.P.M., A.P.P
前 美 공급관리협회(ISM) CEO

"Welcome to CPSM"

ISM is pleased and excited to be launching our new qualification, Certified Professional in Supply Management (CPSM). This qualification is the newest and most relevant in our profession. The qualification was lead by many senior professionals in the field who assisted ISM in putting together a qualification that transcends the broad range of responsibilities that professionals in our field are asked to understand and carry out in today's world. The program was designed to be applicable to professionals the world over.

자세히보기

ISM is especially pleased at the rapid acceptance of the new qualification. Since the testing began June 2, 2008 we have over 3,200 people who have obtained their CPSM's. We hope and believe that this rapid acceptance of the new qualification is indicative that the program is going to become the standard for all supply management professionals, just as ISM has become the one organization devoted to supply management.

ISM is also very excited about the interest in the new qualification in Korea. Many large employers in Korea were very supportive in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and we look forward to a continuing relationship with all the supply management professionals in Korea

한 찬 기, 美 볼링그린 주립대 석좌교수/ 美 ISM 특훈교수 사진

한 찬 기, 美 볼링그린 주립대 석좌교수/ 美 ISM 특훈교수

  • - C.P.M./CPSM 자격증 과정 개발, 구매•공급관리 분야 세계적 석학
  • - aSSIST-CPSM 과정개발 및 강의 진행
최고구매전문가(CPO) 양성
글로벌 무한 경쟁 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해 한국 기업들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 혁신에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저는 현재 한국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구매•공급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세히보기

한국 제조업체 생산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자재비는 구매부문이 관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국 기업들의 구매 경영기법 개발이나 교육은 많이 낙후된 실정입니다. 국제적으로 기업의 핵심파트너로서 구매관련 담당자의 역할이 크게 대두됨에 따라 구매자의 리더십과 고객관리 능력에 중점을 둔 최고구매전문가(CPO)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해 미국공급관리협회는 기존의 구매자(Purchaser)에서 한차원 높은 구매•공급자 육성에 중점을 둔 CPSM 자격증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도 이미 2,000명에 달하는 C.P.M. 졸업자가 있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미국공급관리협회의 차세대 과정인 CPSM 과정을 통해 한 차원 높은 구매•공급자가 육성될 것을 기대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세계적인 경영환경에 빠르게 발맞추어 구매를 기업의 전략적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매전문가 양성에 가장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입니다. 본 교육 과정에 참가함으로써 여러분들은 기업 경쟁력 향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동시에, 구매•공급자로서의 실력과 긍지를 함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입니다.

2022 aSSIST-CPSM, 세아제강, 좌준석 대리 사진

2022 aSSIST-CPSM, 세아제강, 좌준석 대리

'aSSIST-CPSM 과정 수료를 통해 실무 know-how와 지식의 보완을 모두 갖추시게 될 것입니다.'

업무 경험은 충분하다고 생각되지만 이론적으로 또는 전략적으로 확신이 없었던 점에 대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시는 다른 수강생들의 경험과 구매 전략을 공유하며, 구매 업무의 이론적인 공통점과 적용에 있어 차별화를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 생각하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과정 수료를 통해 축적된 업무 경험에 지식을 더하여, 구매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면서 여러분들의 업무 능력과 경력이 보다 향상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2022 aSSIST-CPSM, SK E&S, 김동현 매니저 사진

2022 aSSIST-CPSM, SK E&S, 김동현 매니저

'CPSM이란? 영업에서 창출하는 매출액을 영업이익에서 극대화 하여 회사의 가치를 최상으로 끌어올리는 종합예술의 영역인 구매업무의 최고 전문가로서 인정받는 유일한 자격'

가정에서도 수입이 줄면 가장 먼저 허리띠를 졸라메고 지출을 줄이며 절약을 실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내외적 요인과 경영악화로 어려움이 처했을 때 회사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성과를 갈망하는 하는 조직이 구매조직입니다. 더 이상의 매출신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적자 재정상황을 흑자로 전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유일한 최후의 보루가 구매조직의 성과이기 때문입니다.

자세히보기

이렇듯 회사 경영상 너무나 중요한 업무이며 누구나 정해진 Process와 방법에 따라 쉽게 수행할 수 있는 업무가 아니기에 전문 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CPSM과 같이 전문가 역량을 육성하고 검증하는 자격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CPSM 강의와 시험 준비를 통한 업무적 지식과 역량은 실제 업무를 수행하며 습득하는 현장경험에 비하면 다소 미치지 못한다 할 수도 있으나 해당 과정을 통해 구매담당자로서, 전문가로서의 Mind Set을 어떻게 가져가야 되는지, 구매조직과 동료 구성원들과 어떠한 Consensus를 가지고 협업하며 조직의 방향성을 결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감히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업무에 쫓겨 일정에 쫓겨 미루고 행하지 못한 과정이었으나, 업무에 쫓기고 성과에 쫓기는 상황일수록 구매 담당자와 구매 조직의 방향성과 Road Map 구축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과정이었다고 생각하며 CPSM 과정에 신청하게 된 것을 너무나 잘한 행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022 aSSIST-CPSM, 컬리 이재엽 매니저 사진

2022 aSSIST-CPSM, 컬리 이재엽 매니저

'구매 커리어를 Aligne 시키는 합리적 방법'

구매 업무를 하면서, 제 경력에 보탬이 될 수 있는 CPSM을 취득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CPSM 강의를 하는 곳은 더 있으나, 오직 교수진만 보고 aSSIST-CPSM 과정을 선택하였습니다. 또한 오프/온라인을 병행하는것도 장점이였는데, 마음 맞는 동기들과 같이 공부하는 것이 좋아서 줄 곧 오프라인으로 참석하였습니다.

자세히보기

지금과 같은 고유가, 고물가, 고환율 시대에 구매 파트는 어떤 시기 보다도 중요한 자리입니다. 구매에서부터 기업에서 목표로 하는 사업의 큰 방향성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전문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앞으로 CPSM의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이고, CPSM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aSSIST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수한 교수진 덕분에 모듈 1,2,3를 한번에 Pass 할 수 있었고, 이 합격의 영광을 김순호 교수님께 바치고 싶습니다.

2021 aSSIST-CPSM, ㈜동서,  구매팀 이형석 사진

2021 aSSIST-CPSM, ㈜동서, 구매팀 이형석

'진짜 전문가가 되기 위한 여정'

그리고 선명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디테일은 언제나 강점이 됩니다. 실무를 수행하면서 ‘상식적으로 그러려니’ 했던 부분들을 CPSM의 이론과 개념으로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개념들이 구매전략에 ‘왜?’라는 디테일을 추가하면서 선배의 방식을 이해하고 제 전략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회사의 커다란 시스템 속 구매 조직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더욱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었던 부분은 관련 부서 및 협력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런 강점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공급관리’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기에 더욱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 기쁩니다.

자세히보기

특히나 aSSIST-CPSM 과정에서는 열정적이고 실력 있는 교수님들께서 여러 실제 회사의 Case Study를 통해 CPSM의 다양한 개념들에 대해 소개해주시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험 패스에 특화된 시험대비특강은 시간이 없고 피곤한 직장인의 공부 효율을 크게 높여주는 커리큘럼이라고 생각합니다.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을 CPSM에 투자해야 합니다만, 내 자신의 업무 방향성에 대해 확신을 심어주기 때문에 경력있는 구매담당자라면 꼭 수강해야 할 필수 코스라고 생각합니다.

2021 aSSIST-CPSM, 한국요꼬가와전기, 이문성 차장 사진

2021 aSSIST-CPSM, 한국요꼬가와전기, 이문성 차장

'진짜 전문가가 되기 위한 여정'

실무를 하면서 구매전략과 구매전술의 부족함을 충분히 채워줄 수 있는 필수 과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업무 중 무언가 더 나은, 더 획기적인, 내가 모르는 전략을 찾게 되지만 사내와 개인의 한계에 부딪힐 때 한가닥 빛으로 다가오는 강의입니다. 전략과 전술의 이론과 실제 사례 검증을 통해 확실하게 한 번 더 목적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열정적이시고 실력 또한 의심할 여지가 없는 교수님들의 가르침 덕분에 어렵지 않게 CPSM을 취득하였습니다. CPSM 교육은 단순히 틀에 박혀 구매만 하는 직장인이 아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리더가 될 수 있는 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2021 aSSIST-CPSM, ㈜세아씨엠, 고현진 과장 사진

2021 aSSIST-CPSM, ㈜세아씨엠, 고현진 과장

'CPSM 과정을 수료하신다면 여러분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실 겁니다.'

기존 해왔던 방식에는 더 나은 건 없는지 고민하시게 되실 것이고, 새로 알게 된 번쩍이는 아이디어는 어떻게 업무에 적용할지 고민하시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풍성한 이론과 케이스 위주의 교육은 새로운 구매 패러다임을 자극할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구매와 ESG, 구매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전세계 구매그룹의 집단지성을 통하여 여러분들의 중요한 구매 업무가 더욱 빛나게 될거라 의심치 않습니다.


2018 aSSIST-CPSM, 지멘스(주), 구매팀 황용하 부장 사진

2018 aSSIST-CPSM, 지멘스(주), 구매팀 황용하 부장

'구매전문가로 발전하는 지름길'

물류 업무를 시작으로 현재의 전략 구매 업무를 맡기까지 15년의 시간을 보냈지만, 회사에서 내려주는 규정과 정해진 지침에 따라 주어진 업무만을 처리해 오다 보니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잘하고 있는 건 지 그간 명확하게 확신을 하지 못했습니다. 15년의 경력과 부장이라는 직함을 뺀다면 저에게 남은 건 아무 것도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최소한 직장 내에서 현재 제가 맡고 있는 구매 업무 만큼은 누구보다 잘 알고, 잘 하는 최고가 되어 보자는 생각으로 찾던 중 발견한 게 바로 CPSM 자격증 입니다.

자세히보기

여타 많은 교육 기관에서 CPSM 과정을 운영 중이지만, aSSIST를 선택한 건 탁월한 선택이었으며, 국내 최고의 대학에서 오신 현직 교수진과 aSSIST 운영진 분들께서 이 부분을 충분히 증명해주고 계시다고 봅니다.

본 교육 과정을 마치고 CPSM 자격증 취득 후 바로 구매 전문가가 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구매 업무를 최고 수준의 전문성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진정한 구매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길을 CPSM 과정이 제시해 줄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본 과정을 통해 습득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지식을 발판삼아 구매 전문가로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제가 직장 생활을 병행하면서 교육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더불어 자격증까지 받을 수 있도록 아낌 없는 격려와 도움을 주셨던 모든 교수님들 및 aSSIST 운영진 분들, 그리고 저의 15기 CPSM 동문 분들에게도 이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한화시스템㈜ 구매1팀 권오경 차장 사진

2017 aSSIST-CPSM, 한화시스템㈜ 구매1팀 권오경 차장

'자격증 뿐만 아니라 깊은 지식과 인적 네트워크를 같이 얻을 수 있는 기회'

CPSM 자격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런 저런 경로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길을 찾아보게 됩니다. 직업훈련원 강의도 있고 인터넷을 통한 소규모 스터디 그룹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각 모듈 별로 유수의 대학교수님들께서 직접 강의를 해주신다는 점에 차별성을 느껴 aSSIST에 지원하고 반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aSSIST와 함께 하여 CPSM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자세히보기

aSSIST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교수님들과 교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교수님들로부터 각 구매 이론들의 생성 배경을 들으면서 현업에서 수행했던 구매 업무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정립되어 왔는지 알 수 있었고 최근 구매관련 연구 트렌드를 통해 저희 회사에 적용할 부분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같이 수업을 들었던 학우들과의 만남도 유익했습니다. 대부분 구매업무에 종사하시는 분들과 함께 수업을 들으니 서로의 관심사와 애로사항이 같아 금새 친해질 수 있었고 업무 중에 다른 회사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있는지 궁금할 때, 부담 없이 물어보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업계 네트워크가 생겼습니다.

단순히 자격증만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독학도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봅니다. 하지만 그 동안 익혀온 구매 현업 업무를 좀 더 넓은 관점에서 조망해 보고 향후에 필요 시 더 깊게 공부할 수 있는 학계 네트워크를 다지며, 급한 궁금증 있을 때 편하게 지식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업계 네트워크까지 쌓을 수 있는 곳으로서 aSSIST의 CPSM 과정을 기쁜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동성코퍼레이션 김효진 사진

2017 aSSIST-CPSM, ㈜동성코퍼레이션 김효진

'스스로의 열정을 깨우는 명강의'

aSSIST-CPSM 과정은 구매 담당자로 근무해오며, 품었던 다양한 물음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교육이었습니다. 그와 덧붙여 나 자신의 인생의 방향을 돌아보고, 학창 시절 이후 잊고 지냈던 학업에 대한 열정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었던 시간이기도 하여 참 뜻 깊었습니다.

자세히보기

구매 담당자로써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구매의 Value를 높이고자 노력하는 전 세계의 다양한 기업 속 구매인 들의 노력과 활동을 접하며, 내가 속한 조직에서도 어떤 부분을 발전시키면 좋을지, 방향을 잡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는 과정입니다.

특히, 훌륭한 교수님들의 주도 아래, 다양한 산업군에 종사중인 동문 분들과 구체적인 사례를 놓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과정은 무엇보다 가장 좋았던 수업 방식이었던 것 같습니다.

구매 전문가로써 어떤 교육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몰라 고민 중이시라면, aSSIST-CPSM과정을 꼭 추천 드립니다. 인생의 소중한 시간이 되실 겁니다.

대한항공 자재부 박새로 과장 사진

2015 aSSIST-CPSM, 대한항공 자재부 박새로 과장

'이론과 실례강의의 조화로 성과를 창출하다'

aSSIST-CPSM 과정의 강의를 듣는 시간은 저에게는 업무를 하면서 익혔던 단편적인 지식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소 지루할 수 있는 이론들이지만 현업과 실제 사례의 접목을 통하여 재미있게 수강할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자세히보기

특히 강의 내용 중 일부는 현업에 적용하여 바로 성과를 낼 수 있어 더욱 의미 있었습니다.

그리고 과정이 끝난 지금도 회사의 Profit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재의 역할을 다시 한번 더 마음에 되새기고 있습니다.

aSSIST-CPSM 과정을 선택하신 구매인 여러분들!!

자신과 회사의 발전을 위해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라겠습니다.

CJ제일제당 전략구매팀 권형진 과장 사진

2015 aSSIST-CPSM, CJ제일제당 전략구매팀 권형진 과장

'공급관리자로서의 자부심'

aSSIST-CPSM 과정은 다른 무엇보다도 제가 하고 있는 공급관리 업무에 대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던 교육 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그런 느낌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기업 환경에 있어 공급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예상을 해 봅니다.

자세히보기

하지만 아무런 대가 없이 그런 위치를 차지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공급관리자들이 교육 동안에 수 없이 강조된 공급관리 이론의 정립, Process의 개선, 공급관리 기능의 확장 등을 책상이 아니라 현장에서 실천할 때 비로서 공급관리의 위상은 높아질 것입니다.

이러한 구매, 공급분야의 발전에 aSSIST-CPSM 과정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앞으로 많은 전문가를 배출하여 구매, 공급관리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과정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롯데닷컴 경영지원실(구매) 팀장 사진

유 경 선
2014 CPSM 11기, 롯데닷컴 경영지원실(구매) 팀장

“구매가 CPSM을 만나면 회사를 리드한다."

직장생활 20년!
직장생활의 대부분을 인사관련 업무를 하다가 3년 전 구매업무를 처음 맡게 되었습니다. 3년 동안 상식적인 선에서 관리를 하다 보니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고 구매를 통찰하는 그 무언가를 찾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때 aSSIST-CPSM 과정을 소개 받게 되었습니다.

자세히보기

aSSIST-CPSM 과정에서 구매전반에 대하여 기초부터 리더십까지 이론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습하며 최초 학습목표였던 업무의 흐름을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동안의 구매는 현업의 요청 후에 시작이 되었지만 협력사와 시장을 읽게 되면 이를 리드할 수 있어 이를 위해 회사전략과 구매전략의 Align이 중요함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제 학습에서 얻은 Insight를 회사이익을 실현 할 수 있도록 도입가능한 영역을 정해 시도해 보려 합니다.

저는 항상 연초 계획을 기반으로 연말에 10대 뉴스를 정합니다.

올해의 한 줄은 지금 “CPSM 자격취득”을 적고 있습니다.

SKC 전략구매실 상무 사진

2013 CPSM 10기, SKC 전략구매실 상무

“구매 공급 전문가로서의 자긍심을 가져다 준 자기계발 계획”

“CPSM이 무엇인가요?” 제가 최근 명함을 건네면서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되었습니다. 한 기업의 CPO로 재직하면서도 마음 한 구석에 남아 있는 1%의 부족함을 해결하고자 하던 찰나, 관계사 구매담당자 관리역량 강화계획을 통해 CPSM 교육을 알게 되었고, 고민 끝에 aSSIST-CPSM 과정을 선택하였습니다.

자세히보기

다양한 실무경험을 축적한 현직 교수로 구성 된 aSSIST의 Curriculum 덕분에 각 Module별로 체계적인 이론과 함께 시험특강을 통해 무리 없이 3개 Module을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SCM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구매의 기능과 역할이 보다 중요함을 체득하였으며, 수강생 모두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열띤 토론을 펼친 Case Study시간은 향후에도 각 분야의 많은 동문들과의 Networking속에서 더욱 더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업에 복귀한 지금, CPSM 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자신 있게 실제업무에 접목시키며 교육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지금 작년의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조직의 발전과 자기계발을 위하여 구매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국제공인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해 보는 것이 어떠신지요?

동부특수강 자재구매팀 팀장 사진

2013 CPSM 10기, 동부특수강 자재구매팀 팀장

“실무와 지식을 겸비한 구매 전문가”

구매 담당자로서 다양한 구매관련 교육을 받아왔으나 지식의 체계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 이 결과 2011년 KPM TOP, 2013년에는 CPSM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CPSM 교육기관을 기관별로 정리하여 이 중 가장 우수한 aSSIST-CPSM 과정을 등록하여 봄부터 가을까지 약 5개월간의 공부가 시작되었습니다.

자세히보기

업무와 병행하는 것이 많이 힘들었지만,
구매분야의 최고의 교수님들로부터 구매관련 수업을 받고 의견을 교환하면서 구매분야의 중요성과 함께 회사를 위해 이렇게 많은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즐거움이 훨씬 컸던 보람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수님들의 수업이 끝나고 별도의 시험대비 특강으로 시험을 효과적으로 준비한 덕분에 자격증을 쉽게 취득할 수 있었고, 다른 기업의 구매 담당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되었습니다.

현재 업무 속에서 체득하는 실무경험에 전략적 구매를 실현하게 할 CPSM 과정의 지식을 더한다면 구매 담당자가 아닌 구매 전문가로서 거 듭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항공 자재부 과장 사진

2013 CPSM 10기. 대한항공 자재부 과장

“정체성을 잃은 구매담당자에게 방향과 해답을 제시해 줄 과정”

aSSIST-CPSM 교육 과정을 통해 실무를 하면서 늘 부족하다고 느꼈던 구매 업무와 관련된 전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고, 회사에서 구매 조직의 역할 및 위치에 대해 다시금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고 생각됩니다.

자세히보기

아울러 급변하는 국제경영환경의 변화에 발 맞추어 이제는 전통적인 단순한 구매의 역할을 넘어 회사의 전사적 전략 및 Sustainability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유관부서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Value Added Global Procurement는 물론, 더 나아가 환경, 상생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앞장서 실현해 나가야 한다는 구매인으로서의 사명감을 확고히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잃고 무기력에 빠져 방황하는 구매 담당자나 바쁜 업무로 자신의 뒤를 돌아볼 겨를이 없었던 구매 담당자들에게 본 과정을 적극 추천하는 바이며, 본 과정을 통해 자신이 실제 걸어온 길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됨은 물론, 자신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동부건설 외주구매팀 대리 사진

2012 CPSM 9기, 동부건설 외주구매팀 대리

“준비된 핵심리더로의 Step1, CPSM”

aSSIST-CPSM 과정은 저에게 있어서 탁월한 선택이자 새로운 기회의 장이었습니다. 회사업무와 병행하면서 210분의 빡빡한 강의시간과 많은 강의 내용을 따라간다는 것은 무척 힘든 일이었지만, 교수진의 훌륭한 강의와 스탭진들의 헌신적인 지원을 통해 저의 업무지식의 기초와 토대를 닦을 수 있었습니다.

자세히보기

특히 교수진의 깊은 성찰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구매이론과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Case Study는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회사이익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구매. 이에 CPSM 자격증은 구매역량을 갖춘 회사의 핵심리더가 되기 위한 자격증 이상의 확실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약 5개월간 화•목의 소중한 저녁시간을 온전히 투자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CPSM 자격취득과 인적 네트워크 구축의 결과로 돌아와 몇 배의 성취감을 맛보게 해준 aSSIST-CPSM 취득과정을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2012 CPSM 9기, 미원스페셜티케미칼 구매팀 차장

“촉, 감을 넘어서는 스마트 구매 전략가로의 발전”

이론보다는 실무를 배우며, 체계적인 토대를 다지고 실무라는 건물을 하나씩 완성을 해보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고 aSSIST-CPSM 과정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히보기

수업을 통해 구매 실무를 하는데 있어서 단순히 경험에 의한 '촉(감)'이 아닌 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큰 3개 모듈을 통해 이해하게 되었고, 현실에 맞게 적용을 해 볼 수 있다고 생각 하게 되었습니다. 영업이 회사의 꽃이라면, 구매는 그 꽃을 피울 수 있게 하는 땅과 같다는 것을 깊이 이해를 하게 된 좋은 기회였습니다.

단순한 구매를 넘어 좀 더 넓게, 깊이 배우고 싶어하시는 분들은 용기 있게 CPSM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대한전선 조달그룹 상무 사진

2010 CPSM 4기, 대한전선 조달그룹 상무

“구매공급전문가로서의 자부심”

구매총괄을 하며 아쉬웠던 점 한 가지는 ‘진짜 실력 있는 구매전문가로서의 자부심’ 없이 업무수행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조달그룹 전체의 실력과 자부심을 높이고, 팀장, 팀원들 보다 한발 앞서 이끌어 나가야겠다는 생각에 그룹장인 본인이 먼저 CPSM자격증을 취득하기로 마음먹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 CPSM과정에 원서접수를 하였습니다.

자세히보기

매주 화/목 저녁시간을 온전히 CPSM 교육과정에 투자하며, 전문적인 지식 습득은 물론 규칙적인 학습시간을 통해 그 동안의 나쁜 생활습관들을 벗어나 유익하게 개선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 모듈 별 커리큘럼은 구매기초 및 전문가 소양을 잘 다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고, 함께 공부한 젊고 유능한 동기생들은 월등한 실력을 갖추고 있어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후 대내외적으로 훨씬 활발한 마음자세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새로운 지식을 체득하기 위한 열정이 생겼으며, 무엇보다 후배인력 양성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구매조달 관련업무에 종사하는 인원이라면 모두 CPSM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CPSM 자격을 취득할 것을 추천합니다.

한국철강 태양광사업부 전무 사진

2009 CPSM 3기, 한국철강 태양광사업부 전무

“글로벌 경쟁력 업그레이드”

저는 CPSM과정이야말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인증과정이라고 생각하여 과감히 도전하였습니다. aSSIST-CPSM 과정은 일상적인 구매, 조달을 넘어 기업 Value Chain의 핵심 Process에 관한 실무적인 지식은 물론 핵심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 주었습니다.

자세히보기

한 기업의 가치창조과정에 대한 이해와 Sourcing이 Value Chain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섭렵하며, 구매 전문가로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글로벌Sourcing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실현하는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회사로 돌아온 지금, 공부하며 배우고 느낀 것 들을 아낌없이 발휘하고 있습니다.

구매 관련 종사자라면 똑같이 주어진 시간과 공간에서 여러분의 역량을 차별화하고 현업 부서의 틀을 넘어 글로벌 인재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CPSM과정을 추천합니다. 3개의 자격모듈 시험을 치르며 시험은 쉽지 않았지만 이후의 성취감 및 업무에의 활용도는 크다고 자부합니다.

SK네트웍스 전략구매팀 부장 사진

2008 CPSM 2기, SK네트웍스 전략구매팀 부장

“글로벌 스탠다드 구매•공급전문가”

“직장생활 15년 차, 구매부서에서만 13년째 근무 중입니다”라고 말하면 “오호~ 구매전문가시군요!” 라는 대답을 자주 듣고는 했었습니다. 나름대로 구매에 대한 많은 실무경험과 다양한 교육을 접한 탓에 전문가라는 단어가 그다지 부담스럽지는 않지만 왠지 마음한구석엔 스스로 부족하다는 느낌을 늘 떨쳐버릴 수 가 없었던 즈음에 CPSM 자격증 취득 소개자료를 접하게 되었고 구매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국제공인자격증이라는 사실에 2008년 늦가을 즈음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문을 들어섰습니다.

자세히보기

현직 대학교수로 구성된 강사진의 진지하고 열정적인 강의와 다양한 Case study를 접하게 되면서 그 동안 실무경험을 통해 쌓아왔던 지식들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외국기업들의 Best practice와 다양한 Episode는 하루 4시간 진행되는 고된 수업시간은 신선한 청량제와도 같았습니다.

한달 여간 진행된 강의를 모두 마치고 첫 번째 Module (Foundation of Supply Mgt.) 시험을 치른 후 만만치 않은 문제의 난이도 때문에 적잖은 동요가 있었고, 이후 2, 3차 Module을 수강하면서 한층 더 심화되는 수업내용 탓에 시험에 대한 부담 또한 가중되었지만 한편으로는 해내고 말겠다는 오기와 의욕으로 버텼던 것 같습니다.

4개월간의 과정을 모두 마친 지금은 다양한 회의를 진행하면서 CPSM교육과정에서 얻은 새로운 단어, 문장, Case study 등을 제법 Global standard한 표현으로 설명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때, aSSIST-CPSM 교육효과를 체감하며 또한 CPSM자격증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됩니다.

2008 CPSM 2기, 삼양사 SCM실 구매팀 부장

“구매에 대한 자부심과 전략적 의사결정 확립”

엔지니어 출신으로 SCM실 구매부서에서 일하며 ‘내가 정말 구매를 잘 하고 있는 건가’ 하는 의문과, 정답이 무엇인지 모르면서도 늘 해왔던 것처럼 업무를 진행하는 주위를 돌아보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구매에 대한 전문지식 보다 일을 문제없이 처리하는 것이 우선 순위가 된 것 같아 변화가 필요했던 시점에, CPSM이라는 신문광고를 우연히 접하였고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는 쉽지 않은 결정은 많은 것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자세히보기

우선 우리회사처럼 매출원가에 구매가 차지하는 비중이 많은 제조업의 경우, 구매결정이 회사의 원가절감에 많은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상기하며 지식을 업무에 반영하고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구매가 단순히 조달업무가 아니라 전략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파트임을 깨달으며 CPSM으로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명함에 새겨진 CPSM이란 문구를 보며 항상 자부심도 느끼고, 배운 것을 활용할 때면 저 자신이 Upgrade 된 것을 느낍니다.

aSSIST-CPSM 과정은 뿌듯함으로 귀가할 수 있는 동력이었으며, 영어공부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도록 유도했을 뿐만 아니라, 휴일에도 책과 함께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특히, 시험공부(M1,2,3)를 하면서 합격이라는 성취감 등 많은 것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지금 공부해 보고자 하시는 분은 주저 말고 도전하십시오. CPSM이라는 자부심과 업무의 만족도, 그리고 달라진 자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의해주신 교수님들, 동료들, 그리고 항상 뒷자리에 익숙한 저에게 맨 앞으로 좌석 배치해주신 aSSIST 관계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KT 커머스 전략소싱2팀 과장 사진

2008 CPSM 1기, KT 커머스 전략소싱2팀 과장 / 국내 최초 CPSM

“구매 전문가를 위한 필수 과정!”

현재 많은 기업들이 물품 구매를 하고 있지만 단순히 총무 업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구매의 중요성이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부각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매의 중요성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구매비용 10% 절감이 매출 100%를 증대시키는 것과 버금가기 때문에 구매의 역할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구매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aSSIST의 CPSM 과정이 이러한 트렌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구매는 단순히 Purchasing의 개념이 아닌 Supply Management의 관점으로 확대되어야 합니다.

자세히보기

지금까지 업무를 하면서 구매에 관련된 지식, 스킬 등을 습득하였지만 무언가 막연하고 명확하지 않은 것들이 많았습니다. aSSIST의 CPSM 교육을 받으면서 그 동안 희미했던 것들이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체계적인 지식, 구매 업무 시의 행동 지침, 명확한 판단 기준 등을 가지게 되어 업무에 대한 자신감과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 CPSM 과정은 구매 전문가로 가는 첫 번째 과정이자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CPSM 과정을 통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한 것이 앞으로 구매 전문가로의 발전을 위한 디딤돌이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교육기간 동안 많은 질문에 답해주시고 금전적으로 따질 수 없는 훌륭한 강의를 해주신 교수님들께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Menu Mgt. & Restaurant Supplies 사진

2008 CPSM 1기, Menu Mgt. & Restaurant Supplies

“Our supply chain vision is a Recognized Strategic Advantage For Company.”

항상 ‘1’이라는 숫자는 저에게 많은 두려움과 기대를 줍니다.
또한 숫자는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평생 저와 함께할 대한민국 CPSM 1기생이라는 사실이 더욱 뿌듯하게 다가옵니다. SCM 업무 2년째인 저에게 CPSM 은 새로운 도전이었고, Supply Chain의 비전, 미션과 철학을 느끼게 해준 과정이었습니다.

자세히보기

2년여 구매 업무를 담당하면서 나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업무를 더욱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교육에 대한 갈증을 느끼고 있을 무렵, 같은 부서 동료가 CPM을 시작하는 것을 보고구매 전문가 양성 과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항상 배워야 되겠더라고 말하며 매일 열심히 일하고 공부하는 옆자리 동료를 보면서 CPM 과정을 통하여 체계적인 구매업무를 배우고, 제 자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결국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시작하는 CPSM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부분이 영어로 진행되어 힘든 부분이 없지 않았으나, 교수님들의 열정적인 강의와 다양한 기업의 구매 담당자들과 살아있는 경험담과 교훈을 나누는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무엇보다 대한민국 CPM 1기생인 김순호 선생님도 다시 CPSM1기에 참석하여 공부하는 것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저는 이번 CPSM 1기 과정을 통하여 supplier와 구매자가 Win-Win 할 수 있는 파트너 관계가 무엇인지, 우리 회사의 구매 가치가 무엇인지, supply chain의 역할이 무엇인지, supplier와 supply chain 간 어떻게 서로의 기대치를 공유하여 1 + 1 = 3 이라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CPSM 1기생들의 건승을 기원하며, 교수님들과 aSSIST 관계자 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대우건설 토목사업기획팀 부장 사진

2007 C.P.M. 16기, 대우건설 토목사업기획팀 부장

“자신 있고 소신 있는 구매관리자가 되기 위해......”

‘구매는 아무나 시키면 다 할 수 있는 업무.’라고 쉽게 생각하는 CEO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구매원가 절감이 고스란히 기업의 제조원가 절감과 직결되어,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지한다면, 그 누구도 구매업무를 쉽게 볼 수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자세히보기

수많은 국내 대학교의 전공과목 중 구매 관리를 전공학과로 개설한 학교 찾기란 힘든 일입니다. 대학에서 구매를 전공했다고 해서 구매부서 업무부터 시작하는 경우는 우리나라 기업 사정상 거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 역시도 구매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구매업무를 시작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면 구매업무는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 없이 실무를 통해 구매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전부일까요? 체계적 절차와 이론이 뒷받침 되지 않은 주먹구구식의 구매업무로는 한계에 부딪칠 수밖에 없습니다. 국제 유가 상승과 그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을 볼 때, 기업은 당장 체계적인 구매 관리가 절실하며, 이를 위한 구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저는 구매 분야의 전문 지식의 필요성을 몸으로 경험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aSSIST-C.P.M. 과정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번 교육과정을 통하여 실무구매업무의 토대 위에 공급자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기반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구매 관리 기법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구매부서의 영문명칭도 'Procurement Department'에서 'Supply Management Department'로 변경 되어야 하며, 구매관리의 포인트 또한 무생물인 ‘Natural Resource’에서, 생물체인 공급자, 즉 ‘Human Resource’ 관리로 전환되어야 할 것입니다.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난 현재의 저는, 교육을 받기 전의 저와 비교해 보며 체계적인 이론을 실무에 접목해 향후 어느 상황에서도 자신감 있고 소신 있는 구매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리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론을 정립해 주시고, 업무에 자신감을 불어 넣어 주신 교수님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엔투비 대표 사진

2006 C.P.M. 10기, ㈜엔투비 대표

“프로는 전문성으로 승부한다.”

21세기는 지식 경영시대입니다. 특히 요즘 직장은 개인의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개인 스스로 철저하게 필수 지식으로 무장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매년 이력서에 최소한 새로운 한 줄을 추가할 재료를 만들어야 하고 각자의 몸 값과 직장수명은 결국 본인의 책임하에 만들어진 이력서로 결정됩니다. 철저하게 프로만 살아 남고 대접 받는 시대입니다. 프로는 전문성으로 먹고 살아야 합니다. 프로 구매인이 되기 위해선 역시 자기만의 강력한 병기를 갖추어야 하고 그것의 첫 걸음이 바로 C.P.M. 공부와 자격증 획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세히보기

기업의 생존 경쟁도 더욱 치열해져 가고 있습니다. 그 동안 구매의 전문성이 충분히 인정 받지 못한 경향이 있었으나 이젠 구매의 중요성이 점점 기업 경쟁력의 중요 요소로 부각 되고 있습니다. 비록 C.P.M. 10기생 중에서 제일 고령자였지만 그래도 이력서 한 줄을 추가할 수 있고 다양하고 유능하고 싱싱한 구매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였다는 뿌듯함이 늦은 밤 힘든 수업을 견디게 해준 원동력이었습니다. 용기를 내십시오! 50대도 Life-time certification을 취득하실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깨달은 것은 C.P.M. 자격증은 종착역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사실입니다.

대한항공 차장 사진

2003 C.P.M. 8기, 대한항공 차장

“체계화된 이론과 현실의 조화”

회사 입사 후 영업파트에서 5년간 근무 후 구매부서로 자리를 옮겨 구매업무를 수년간 하면서 "과연 구매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구매업무를 잘 할 수 있는가?" 등 많은 의문점이 생겼지만 현업에서나, 서적 등을 통해 그런 의문점을 해소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의문점은 C.P.M. 과정을 이수하고 C.P.M. 자격을 획득한 부서 내 타 직원들과의 대화를 통해 제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과정을 이수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히보기

C.P.M. 과정을 마친 지금 돌이켜 보면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째, 제가 하고 있는 현업에 체계화된 이론을 접목시킬 수 있었습니다. 실제 수행하고 있는 방법이나 기법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둘째, 4개월에 걸친 교육기간 중 훌륭한 교수진으로부터 많은 이론들과 사례를 접하면서 단순히 구매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하느냐의 Issue가 아니라 SCM 전반에 걸친 Issue로 시야가 확대되었습니다. 셋째, 개인적인 자기계발 차원뿐만이 아니라 조직의 입장에서도 발전의 동기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투자하는 시간 및 노력, 그리고 경제성 등이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것을 느끼고 도움을 받을 수 있었지만, 과정의 마지막 시간에 어느 교수님이 "이제 C.P.M. 과정을 마치지만 이제 시작입니다" 라는 말씀이 강하게 기억됩니다. C.P.M. 과정을 계기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추구하고 실행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유니트란스 대표이사 사진

2003 C.P.M. 7기, ㈜유니트란스 대표이사

“내 자신을 한층 발전시킨 교육”

내가 처음으로 C.P.M. 교육과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P회사의 BUYER를 통해서였다. 그 분은 주말에 이루어지는 구매전문과정의 강도 높은 교육과 시험 PASS라는 중압감으로 매우 피곤해 하고 있었다.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참 부지런히 살고 있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나도 한번 수강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발동했다.

자세히보기

지난 12년간 우리회사가 현재의 해외 수출입물류에서 계속해서 성장해왔지만 경제환경의 변화속도가 너무 빨라서 미리 무엇인가 준비하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위기의식 속에서 2년 여 동안 향후의 생존과 성장이라는 화두를 끌어안고 고민해왔는데, 이를 위해서는 물류의 시발점인 무역의 변화 흐름을 알아야 되겠다고 생각했었는데 교육내용이 Supply Chain Management 전반을 다룬다는 것이어서 우리에게는 꼭 필요한 교육과정이라고 느꼈었다. 교육이 시작되고 나서 몇 가지 놀라운 점들을 발견하게 되었다. 첫째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수강신청을 했고 대부분 대기업 구매담당들이며 개인비용으로 참석하시는 분들도 더러 있으시다는 것이었다. 둘째는 교육진행이 매우 강도 높게 진행된다는 것이었다. 셋째는 수강생들의 전문 분야이어서인지 강의진행 중 교수와의 토론도 진지하고 의견도 다양했으며 일부 분야는 수강생들의 의견이 교수들의 이론을 보충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이번 교육은 SCM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들이었으며 물류가 SCM에서 차지하고 있는 범위와 구매환경의 변화 등을 감지할 수 있었던 귀중한 기회였었다. 그리고 정말로 공부를 하면 할수록 내가 무지하다는 것을 절감할 수 밖에 물류를 20여 년 열심히 공부해온 결론은 어렵다는 것이었는데 구매분야에도 이렇게 광범위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었다니! 그저 내가 모른다는 것을 확인해 가는 과정이 공부일까?

2004 C.P.M. 9기, ㈜CJ 식품SCM팀 팀장

“CPM을 넘지 않고는 국제 구매전문가가 될 수 없다.”

삼성그룹 입사 후 CJ(주)에 발령 받아 만 16년간 회사생활을 하면서 나름대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추었다고 자부하고 있었지만, C.P.M. 교육 첫 시간부터 나의 자만심이 틀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C.P.M.은 국제 구매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재가 영어로 되어 있고 실시하는 교육 수준 역시 Global Standard 그 자체였습니다.

자세히보기

우선 국내외 최고의 교수진으로 구성된 선생님들로부터 좋은 강의를 받을 수 있었고 수업에 참가하는 구매간부들 역시 각 회사에서 선발된 우수한 인재들이었고, 수업 중의 토론에도 매우 진지하게 임하였으므로 새로운 도전을 받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내가 공부에 몰입할수록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어서 좋았고, 그래서 지금은 체계화된 구매이론과 정확한 용어 등으로 완전 재무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실제 업무에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내외국인과 협상 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C.P.M.을 넘지 않고는 절대 국제 구매전문가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002 C.P.M. 6기, ㈜CJ 제약수출팀 팀장

“글로벌 스탠대드와 국제 협상능력 강화”

저는 지난 7년 동안 베트남에서 근무하다가 금년 1월에 본사의 화학구매팀 팀장으로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제가 베트남에 있을 때 우리 구매쪽 주요 멤버들이 C.P.M. 을 취득했다고 기뻐하는 것을 보았고 저도 한편으로는 부러워했는데 갑자기 저에게 C.P.M. 자격증을 따라고(우리 상무님 인사고과 목표 및 제 인사고과 항목으로 잡아 놓았음)해서 얼떨결에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자세히보기

처음에는 우리 상사의 고과와 관계된 것이라 꼭 목표달성은 해야 하는데 나이도 많이 먹고 또 영어로 시험을 보아야 하는 부분 등에 큰 부담감을 가지고 교육에 입과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난 7년간 베트남에서 근무를 하였기에 세계의 다국적 기업들을 많이 접했고 이러한 국제 공인 자격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 큰 재산이 될 것임을 잘 알았기에 굳은 마음을 먹고 도전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특별한 상황에서 교육을 받으니 교육 받는 4개월이란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빨리 지나간 것 같고 이 기간 동안 자격증 취득은 물론 많은 것을 얻은 느낌입니다. 구매관련 주요 지식은 교육내용 중에 대부분 다 있기에 누구를 만나더라도 이론적으로 꿀리지 않을 자신이 생겼고 영어실력 또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느낌입니다. 무엇보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지난 4개월 동안 토요일, 일요일 등에 공부를 해야만 하는 면학 분위기가 형성되어 오히려 C.P.M. 교육 이수 후 마치 월드컵 이후 우리가 느낀 허탈감처럼 갑자기 할 것이 없어진 것 같은 무료함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이에 저는 이러한 C.P.M. 교육을 통해 생긴 면학분위기 및 인내심을 활용하기로 마음을 먹고 현재는 지난 시절 게을렀고 또한 인내심 부족 때문에 포기한 토익에 도전을 해보고자 목표를 걸고 매진 중에 있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우리 구매관련 업무는 발이 넓은 것이 또 하나의 재산이기 때문에 4개월 동안 같이 교육을 받게 되는 동기들과의 인간관계 형성도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아무튼 직장생활을 하면서 받은 교육 중에는 고비용이지만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는 생각입니다.